이순신의 대한민국의 영웅이자 저의 영웅입니다. 영화 <한산>을 재밌게 보고 이순신 장군에 대해 더 알고 싶어서 <이순신의 바다>를 빌리고 <난중일기>를 구입했습니다. <이순신의 바다>는 한국사 강사이신 황현필님이 쓴 책입니다. 그림도 많고 좋습니다.  




 이순신을 제대로 알려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누구보다 대단한 인물이 우리 역사 속에 있었음을 알게 하고 또 우리가 그의 후손이라는 것에 대한 자랑스러움을 느끼게 하고 싶었습니다. 역사서이지만 독자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하고 눈시울이 붉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썼습니다.

 -p05


 저도 같은 마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순신에 대해서 제대로 알았으면 합니다. 


 

 석 자 칼로 하늘에 맹세하니

 산하가 벌벌 떨고

 한번 휘둘러 쓸어버리니

 산하가 피로 물든다.

<이충무공전서> 중 '검명' 


 영화 <명량>에서 이 문구가 나왔던 거 같은데 맞나요? 



  분명히 말하지만 임진왜란 발발 전 이순신이 전라좌수사가 아니라 경상좌수사나 경상우수사였다면 일본군은 조선땅을 상륙하기도 전에 바다에서 참패하고 일본 열도로 물러났을 것이다. 혹여 일부 부대가 상륙했다치더라도, 전진 기지를 확보하지 못했을 것이고, 육지에 상륙한 일본 육군은 사기 저하와 보급품 부족으로 조선땅에서 빨치산처럼 살아가다 고사되었을 것이다. 

 그랬다면 임진왜란(1592~1598)은 우리에게 임진왜변(1592) 정도로 기억되었을 것이다. 

 경상좌수사 박홍과 경상우수사 원균은 부끄러워해야 마땅하다. -p92 


 전 임진왜란 때 이순신이 없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만 했습니다. 이런 생각은 못해봤습니다. 저도 저자와 같은 생각입니다. 이순신이 경상도 바다를 지켰다면 일본군은 조선에 상륙조차 힘들었을 것입니다. 경상우수사 원균과 경상좌수사 박홍은 일본과 교전도 하지 않고 달아나기 바빴습니다. 원균은 판옥선이 일본군의 수중에 들어갈까 두려워 자신이 도망칠 판옥선 1척을 남기고 남은 판옥선을 모두 불태웠습니다. 참, 판옥선을 적에게 넘기지 않은 것을 잘했다고 칭찬을 해줘야하는건지.


 당시 전라좌수사인 이순신의 관활지보다 원균과 박홍의 관할지는 2-3배가 컸습니다. 그만큼 병력도 많았다는 소리고 판옥선도 많았다는 소리입니다. 이순신이 25척을 보유하고 있었으니 원균과 박홍의 판옥선만 합쳐도 최소 50척에서 많게는 100척 이상이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방비로 적을 상륙시켰고 교전 한 번 하지 않고 달아나기 바빴습니다. 정말 부끄러운 일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존경스러운 부분이 이순신 장군의 철저한 준비성입니다. 이순신 장군은 이미 일본군이 쳐들어 올 것이라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전쟁 준비에 소홀함이 없었습니다. 병사를 조련하고 판옥선을 건조하고 일본군의 전투에 대비해 거북선까지 준비했습니다. 충분한 대포와 화약도 준비했습니다. 원균과 박홍과 그의 병사들은 화들짝 놀라서 도망치기 바빴지만 이순신과 그의 병사들은 판옥선 25척을 이끌고 일본 함대를 차례로 격파해 나갔습니다. 


 가장 본받고 제가 개선해야할 점이 이순신 장군의 준비성입니다. 저는 항상 일이 터지고 나서야 수습하기 바쁩니다. 앞으로 미리미리 조심해고 준비해야겠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와같다면 2022-08-02 20:3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헤어질 결심을 보고 왔습니다

박해일님의 나이 들어 가는 모습을 보는것도 좋았어요
박해일 배우의 이순신장군의 모습도 기대됩니다

고양이라디오 2022-08-03 10:10   좋아요 3 | URL
헤어질 결심 또 보고 싶습니다.

한산도 재밌게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