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드 오브 타임 - 브라이언 그린이 말하는 세상의 시작과 진화, 그리고 끝
브라이언 그린 지음, 박병철 옮김 / 와이즈베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칼 세이건 이후 최고의 과학저술가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 브라이언 그린의 최신작이다. 브라이언 그린은 한 번 만나보고 싶었는데 드디어 이 책을 통해 만났다. 그는 초끈이론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물리학자이다. 첫만남이긴 하지만 브라이언 그린보다 칼 세이건, 스티븐 호킹의 글이 더 좋다. 브라이언 그린의 글은 쉽고 간명하지만 개성이 부족하다. 칼 세이건은 보다 문학적이고 스티븐 호킹은 보다 유머러스하다.   


 알릴레오 팟캐스트를 통해 알게 된 책이다. 브라이언 그린은 그동안 물리학에 관해서만 책을 썼다. 그런데 이번에는 물리학의 경계를 넘어 생명과 의식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물리학을 기초로 해서 생명과 의식의 신비를 탐구한다. 생명과 의식의 신비에 관심이 많아서 재밌게 읽었다.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아직 인간이 밝혀내지 못한 우주의 신비가 많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세가지이다. 우주의 시작에 관한 비밀, 생명의 시작에 대한 비밀, 의식의 기원에 대한 비밀. 이 책은 그 비밀에 현대과학이 알고 있는 최대한의 설명을 해주는 책이다. 


 또한 일독을 권하고 싶은 이유는 이 책이 우주의 기원부터 원자의 탄생, 별의 탄생, 행성, 생명체, 의식의 탄생, 우주의 종말에 이르기까지 최신의 과학정보를 전달해준다는 사실에 있다. 지루하지 않게 흥미롭게 잘 전달해준다. 나는 많은 사람이 이런 기본적인 과학지식들을 알았으면 한다. 그러면 세상이 훨씬 나아지리라 믿는다. 


 고대부터 인간은 세상의 시초에 대해 궁금해했다. 그리고 그 시초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그것이 신화이다. <엔드 오브 타임>은 고대신화의 현대적 버전이다. 우리의 세상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 어떤 창조신화보다도 흥미로운 이야기가 펼쳐질 것이다. 창조신화들보다 내용이 조금 길긴 하지만 말이다. 


 브라이언 그린의 책들을 더 읽어보는 것도 괜찮을 거 같다. 하지만 그 전에 칼 세이건, 스티븐 호킹, 미치오 카쿠의 책들을 먼저 다 읽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다이제스터 2022-03-25 18: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엔드 오브 타임>은 저자의 지금까지 5권 책 중 최악의 책이라는 점에 동의합니다. ^^

고양이라디오 2022-03-25 18:04   좋아요 1 | URL
아 그런가요ㅎㅎ? 아쉽게 저자의 최악의 책을 먼저 접해버렸네요. 그럼 다른 책들은 좀 더 기대해봐도 되겠네요.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