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짝 심리학 2 -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병 한빛비즈 교양툰 9
이한나 지음 / 한빛비즈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할짝 심리학> 2권은 정신질환에 대해 다룬다. 다양한 정신질환에 대해 유머를 곁들여 소개한다. 정신질환에 대한 오해들을 풀어주는 고마운 책이다. 특히나 현대인들이 가장 빈번하게 겪는 질환인 우울증은 오해를 받기 쉽다. 의지력의 문제로 치부하는 사람들도 있다. 정신적인 질환도 신체적인 질환과 똑같다. 단순히 의지로 극복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우울증, 공황장애, 조현병, 사이코패스 등에 대해 알려준다. 정신질환을 겪었던 천재들에 대해서도 소개해준다. 정신질환을 겪었던 천재나 유명인은 굉장히 많다. 대표적으로 빈센트 반 고흐, 어니스트 헤밍웨이 등이 있다. 특히 수학자들 사이에서 정신질환의 비율은 일반인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다. 정신질환을 겪지 않는 수학자는 위대한 수학자가 아니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다. 


 만화라서 가볍게 읽을 수 있어 좋았다. 적절한 유머도 부담스럽지 않았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차이에 대해 알게 된 점도 좋았다. 사이코패스는 공감능력이 전혀 없지만 소시오패스는 조금 있다고 한다. 그 외에는 상당히 비슷하다. 


 우울증, 조현병은 초기에 빨리 치료해야 한다. 특히 조현병은 치료 시기가 늦어질 수록 치료가 어려워진다. 조현병이라고 모두가 '묻지마 살인' 을 하는 위험한 질환은 아니다. 이런 오해때문에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있다. 정신질환에 대한 잘못된 오해들을 해소해야 한다. <내 아들은 조현병입니다> 라는 책이 이런 오해를 풀어주는 좋은 책이었다. 


 이 책은 한빛비즈교양툰 시리즈이다. <할짝 심리학> 1권도 읽어보고 싶다. 앞으로도 한빛비즈교양툰 시리즈가 계속되길 응원해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와같다면 2022-03-25 20: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존 내쉬 ˝그가 생각하는 걸 나도 생각한다고 그가 생각하리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를 존경하는 이유는 그가 이루어 낸 업적이 아니라 조현병을 극복해내는 의지

고양이라디오 2022-03-25 23:22   좋아요 1 | URL
내시는 자신이 조현병을 극복할 수 있었던 이유로 아내의 보살핌과 자신의 논리적 사고를 꼽았다고 하네요ㅎ

뷰티풀 마인드 영화 너무 재밌게 봤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