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간 게임에 빠졌었다. 대학생 때부터 즐겼던 게임이다. 중독이다. 게임을 끊었었는데 코로나라는 환경의 영향 때문에 게임을 다시 시작하게 됐다. 그리고 점점 절제가 안된다. 머리로는 NO라고 외치지만 몸은 YES라고 속삭인다. 


 아무튼! 오랜만에 페이퍼를 쓴다. 오래 전부터 쓰고 싶었다. 하지만 글을 써도 좀 처럼 마무리 짓지 못했다. 글을 쓰고 싶은데 쓸 거리가 없었다. 전날 늦은 시간까지 게임을 한 탓에 피로감으로 글을 쓸 에너지가 없었다. 


 오랜만에 글을 쓴다. 오랜만에 기분이 좋다. 마음가짐을 바꾸니 세상이 달라지고 기분이 좋아진다. 오늘 아주 잠깐 책을 읽었을 뿐인데, 그 책의 영향인 거 같다.


 그 책은 바로 <두번째 산>
















 이 책의 저자 데이비드 브록스는 빌게이츠가 좋아하는 작가이다. 예전에 빌게이츠 추천도서로 데이비드 브록스의 <인간의 품격> 이란 책이 있어서 구입한 적이 있다. 비록 그 책을 앞부분 몇 페이지 읽다가 말았지만 말이다. <두번째 산>을 읽고 <인간의 품격>을 다시 찾아서 읽고 싶다.  



 















 <두번째 산>의 요지는 이렇다. 우리가 오르는 산에는 두 종류가 있다. 이는 비유적 표현이다. 첫번째 산의 개인적 성공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첫번째 산을 오른다. 자신의 원하는 꿈, 성공, 직업 등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한다. 자신의 돈, 성공, 명예, 커리어, 선망을 얻기 위해 첫번째 산을 오른다. 첫번째 산의 정상에 오르고 나면 방황하게 된다. 목표가 사라지고 더이상 무언 가를 추구해야 할지 모르게 된다. 이럴 때 어떤 사람들은 두번째 산을 오른다. 두번째 산은 나를 위해 오르는 산이 아닌 남들을 위해 오르는 산이다. 희생, 헌신, 돌봄 등이 해당한다. 두번째 산을 먼저 오르는 사람들도 있다. 


 나는 그동안 두번째 산에 대한 의식은 어렴풋이 있었다. 주위나 역사를 보면 남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신 분들이 존재하니깐. 그런 분들은 두번째 산을 오르신 분들이다. 하지만 그 두번째 산이 내가 오를 산, 내가 올라야 할 산이라고 생각해 본 적은 없었다. 나도 어렴풋이 나중에는 남을 위해 봉사하고 남을 돕고 살고 싶다고 생각은 했지만. 그게 지금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나는 나를 위해 쓸 시간도 부족했다.


 <두번째 산>을 읽으면서 혹시 지금이 내가 '두번째 산'을 오르기에 적당한 시기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무슨 대단한 성공을 한 건 아니다. 하지만 내가 원했던 것들을 이뤘다. 한의원을 개원하는 것이 내겐 첫번째 산이었다. 한의원을 개원하고 운영하다보니 첫번째 산, 아니 동산이라고 하자. 첫번째 동산에 오르고 보니 목표가 사라졌다. 


 오늘 두번째 산이라는 새로운 목표가 보였다. 첫번째 산을 내려오면서 '개원은 했고, 나는 이제 무얼하지? 게임이나하고 책이나 보면서 살면 되는 건가?' 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안개가 걷히며 눈 앞에 첫번째 산보다 더 커다랗고 멋진 산이 보였다. 저 산이 어떤 산일까 궁금하다. 저 산을 오르면 어떤 풍경이 펼쳐질지 궁금하다.


 오늘 책을 읽고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환자를 위한 진료를 했다. 더 꼼꼼히 진찰하고 더 자세히 설명했다.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공부도 하고 더 노력했다. 그랬더니 환자 분들도 더 좋아하시고 나도 더 기분이 좋다. 이제 막 두번째 산 입구에 섰는데 기분이 참 좋았다.  


 나는 원래 쉽게 감명을 받고 쉽게 작심을 한다. 뭐 아무튼 오늘의 나의 느낌은 이렇다. 결론은 게임보다는 책을 읽자. 첫번째 산보다는 이제 두번째 산을 오르자.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21-11-28 22: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주일이나 고양이 라디오님을 끌어당긴 게임이라면 엄청 재미있는^^

고양이라디오 2021-11-29 14:02   좋아요 0 | URL
예전에 친구들하고 엄청 재밌게 했던 게임이예요ㅎ 다시 게임 끊었습니다ㅎ;;; 게임 유튜브 끊고 책 좀 읽어야겠어요. 읽고 싶어 사놓은 책도 많고 읽고 싶은 책도 많은데 요즘 통 책을 못 읽었어요ㅠㅠ

2021-11-30 23: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2-01 10:0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