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습관의 힘> 페이퍼를 쓰지 않아서 이제서야 쓴다. 그동안 많은 습관 관련 책을 보고 자기계발서를 봤다. 많은 것이 변했지만 변하지 않는 것도 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많은 것들이 변했다. 원래 변화와 성장, 발전은 어려운 것이다. 평생 노력해야할 일이다. 


 아래는 그동안 읽었던 습관 관련 책들이다. 모두 재밌고 유익한 책들이다. 


















 좋은 구절들을 다시 적어보자. 상기해보자.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나쁜 습관들을 좋은 습관들로 바꾸면 된다. 아! 물론 이는 아주 어렵다. 다시 태어나야할 정도로 어렵다. 이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과학적, 심리학적 지식들로 무장한 책이다. 나부터 새해를 맞이하기 전에 다시 읽어봐야겠다!


 현재 페이퍼를 쓰다 빠르게 다시 읽고 있다. 다시 읽다보니 한 문단이 눈에 들어와 박힌다. 그는 네 살 때 야구를 시작했다. 아버지는 마이너리그 선수였다. 그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야구였다. 그는 야구장에서 부상 때문에 죽음 직전까지 갔다. 다행히 그는 목숨을 건졌고 1년 후 야구장으로 돌아왔다. 그는 고등학생이었다.   

 

 하지만 야구장 복귀는 순탄치 않았다. 시즌 중이었고, 나는 1군에서 제외된 2군 선수였다. 2군 팀에서도 후보로 밀려났다. 나는 네 살 때 야구를 시작했다. 모든 일이 그렇지만, 특히 스포츠 분야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선수가 후보로 밀려난 것은 큰 굴욕이다. 그 날이 생생하게 기억났다. 나는 차 안에 앉아 펑펑 울면서 미친 듯이 라디오 채널을 돌려댔다. 

 절망으로 1년을 보낸 뒤 3학년이 되어 가까스로 1군에 들어갔지만 후보 선수였기 때문에 경기는 거의 뛰지 못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내가 위대한 선수가 될 수 있다고, 상황이 나아진다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을 거라고 믿었다. -p17

 

 그는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자신을 믿었다. 그의 성공에 있어 습관의 힘보다 더 중요한 것이 저자의 강한 마음가짐과 자기 신뢰라면 억측일까? 


 일단 책은 다시 읽도록 하고 책에서 좋았던 구절들만 다시 훑어보고 소개하겠다.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부딪히면 이제 뇌는 문제 해결 과정을 자동화하기 시작한다. 습관은 우리가 정기적으로 직면하는 문제와 스트레스를 푸는 일련의 자동화된 해결책이라 할 수 있다. 행동과학자 제이슨 레아는 이렇게 말했다. "습관은 우리를 둘러싼 환경에서 되풀이되는 문제의 안정적인 해결책일 뿐이다." -p71


 습관은 경험을 통해 학습된 정신적 지름길이다. 이런 의미에서 습관은 과거에 발생했던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한 기억일 뿐이다. 조건이 맞는다면 그 기억을 끄집어내서 자동적으로 같은 해결책을 적용한다. 뇌가 과거를 기억하는 중요한 이유는 장차 무슨 일이 일어날지 더 잘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p72


 습관을 이해할 때 중요한 문장이다. 우리는 우리의 습관을 먼저 분석해야한다. 내가 왜 이 행동을 반복하는가? 이 행동은 어떤 문제와 스트레스를 해결해주는가? 습관의 방아쇠가 있다. 먼저 그 방아쇠를 찾아야 한다. 습관을 촉발하는 원인을 찾고 그 원인이 발생했을 때 다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이 책의 좋은 점 중 하나가 각 파트가 끝날 때 내용을 요약해준다는 것이다. 요약된 내용만 잘 정리해서 기억해도 좋겠다.


 summary


-습관은 자동적으로 실행될 때까지 여러 번 반복한 행동이다.

-습관의 궁극적인 목적은 적은 에너지와 노력으로 인생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다.

-모든 습관은 신호, 열망, 반응, 보상의 네 단계 피드백 순환으로 쪼개서 살펴볼 수 있다.

-행동 변화의 네 가지 법칙은 더 나은 습관을 만드는 데 이용할 수 있는 규칙이다. 첫째, 분명하게 만들어라. 둘째,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셋째, 하기 쉽게 만들어라. 넷째,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p83


 

 한꺼번에 정리하기에는 분량이 많다. 한 파트씩 끊어서 정리하고 재독해야겠다. 뭐든지 작게 나누면 쉬워진다. 습관을 만들 때 "하기 쉽게 만들어라." 를 기억하자. 한 번에 조금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