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게 읽었습니다. 최근에 <마인드 헌터>라는 미드를 재밌게 봤습니다. 싸이코패스 연쇄살인범에 대해 다룬 드라마입니다. 드라마를 보고 도서관에 갔는데 이 책의 제목이 눈에 띄어서 빌려 읽었습니다. 


 <선악의 진화심리학>은 선과 악 등 인간의 도덕적 감각이 어떻게 진화했는가를 이야기하는 과학책입니다. 도덕적 감각들이 타고나는가를 연구하기 위해 갓난아기들을 통해 연구합니다. 2-3개월 밖에 안된 아이들도 연구합니다. 연구하는 방법으로 아이가 물체나 사람을 얼마나 오래 쳐다보는지, 즉 "주시 시간" 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을 연구합니다.


 놀랄만한 소식은 아니겠지만 아이들은 갓난아기 때문에 외모에 대한 선호가 나타납니다. 이쁘고 잘생긴 사람을 더 오래 쳐다봅니다. 그리고 무엇이 착한 행동이고 무엇이 나쁜 행동인지 9개월 때부터 구분합니다. 


 인간의 도덕적 감각에 대한 진화심리학을 알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예일대학교 NO.1 심리학 강의라고 합니다. 



















 애덤스미스는 <국부론>으로 유명하셔서 <도덕감정론>이란 책을 쓴지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선악의 진화심리학>에서는 애덤스미스의 <도덕감정론>을 많이 인용합니다.


 <도덕감정론>은 애덤스미스의 첫번째 책입니다. 스미스는 자신이 쓴 <도덕감정론>이 <국부론>보다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스미스는 인간에게 타고난 도덕적 감각이 있다는 토머스 제퍼슨의 견해를 공유했습니다. 진화심리학에서도 인간에게는 타고난 도덕적 감각이 있다는 견해에 동의합니다. 


 스미스는 경제학의 아버지이며 인류의 역사상 손꼽히는 천재로 유명한 분입니다. 그의 책 <도덕감정론>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사회 심리학자 고든 올포트의 고전이 된 책 <편견> 입니다. 우리는 모두 통계학자입니다. 모든 것을 고정관념과 편견에 의해 사고하고 처리합니다. 우리의 이런 사고 시스템은 경제적입니다. 하지만 종종 오류를 일으키거나 도덕적 문제를 일으킵니다.



 







 








 <쉰들러 리스트>, <호텔 르완다>, <카사블랑카>는 유명한 영화들인데 아직 못 봤습니다. 기회가 되면 꼭 보고 싶습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북사랑 2021-06-17 18:5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착한 인류](?) 프란스 드 발 책과 교점이 있을 것 같네요. 좋은 책 소개해주신 덕분에 리스트에 콕 담아 둡니다^^

고양이라디오 2021-06-18 15:11   좋아요 2 | URL
<착한 인류> 재밌나요?

<휴먼카인드>란 책이 생각나네요ㅎ <착한 인류>와 교점이 있을 거 같네요ㅎ

얄라알라북사랑 2021-06-18 16: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읽은지, 5-7년(?), 오래 지나서 혹시 제목을 잘못 기억하는 걸까 검색해봤더니 한국어판 제목 맞네요.
인간 도덕성의 진화에 관한 내용이어서 참신했지만, 이 책 읽고 불편해하는 독자들 있겠다 생각했었네요.

<휴먼 카인드>, 최근 책이죠? 저는 표지만 봤어요^^ 읽고 싶어요 목록에 올렸던 책인데 여태^^;;;;

고양이라디오 2021-06-19 19:21   좋아요 0 | URL
책 설명 찾아봤는데 읽고 싶네요!!!

인간 뿐 아니라 동물에 관한 내용도 많을 거 같아서 재밌을 거 같아요.

네, 휴먼 카인드 최근 책인데. 인간의 선한 본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예요. 인간은 악하고 이기적이라는 기존의 관념에 도전하는 책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