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즐겁게 읽은 책입니다. 식물학자가 자신의 삶과 식물에 대해 쓴 책입니다. 읽는 내내 많이 웃었고 많이 행복했습니다.




 아래부터 좋았던 구절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과학은 나에게 모든 것이 처음 추측하는 것보다 복잡하다는 것, 그리고 무엇을 발견하는 데서 행복을 느끼는 것이야말로 아름다운 인생을 위한 레시피라는 것을 가르쳐줬다. 과학은 또 한때 벌어졌거나 존재했지만 이제 존재하지 않는 모든 중요한 것을 주의 깊게 적어두는 것이야말로 망각에 대한 유일한 방어라는 것도 가르쳐줬다. 나보다 더 오래 살았어야 했지만 그렇게 하지 못한 내 나무도 그중 하나이다. -p49



 모든 시작은 기다림의 끝이다. 우리는 모두 단 한 번의 기회를 만난다. 우리는 모두 한 사람 한 사람 불가능하면서도 필

연적인 존재들이다. 모든 우거진 나무의 시작은 기다림을 포기하지 않은 씨앗이었다. -p52



 아래는 무언가를 발견하는 자들만이 가질 수 있는 환희를 이야기한 문장입니다. 

 

 이 가루가 오팔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무한대로 확장되고 있는 이 우주에 단 한 사람, 나뿐이었다. 상상할 수도 없이 많은 사람들이 사는 이 넓고 넓은 세상에서 나, 작고 부족한 내가 특별한 존재가 된 것이다. 나는 나만의 독특하고 별난 유전자들이 모여서 생긴 존재일 뿐 아니라 창조에 관해 내가 알게 된 그 작은 진실 덕분에, 그리고 내가 보고 이해한 그 진실 덕분에 실존적으로 독특한 존재가 되었다. 모든 팽나무의 씨를 강화하는 광물질이 오팔이라는 확실한 지식은, 누군가에게 전화하기 전까지는 나만 알고 있는 진실이었다. 그것이 알 가치가 있는 지식인지 아닌지는 오늘 생각할 문제가 아니라 느꼈다. 인생의 한 페이지가 넘어가는 그 순간 나는 서서 그 사실을 온몸으로 흡수했다. 싸구려 장난감이라도 새것일 때는 빛나 보이듯, 내 첫 과학적 발견도 그렇게 반짝였다. -p106


 멋진 문장입니다. 멋진 비유입니다. 



 아래는 재미있었던 부분입니다.  


 내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후회하는 일들 중의 하나가 그때 끈을 가지고 그 게임에서 이긴 일이다. 내가 정한 경로는 실제로 더 짧았다. 캘이 제안한 쪽보다 90킬로미터나 짧았다. 운전을 한 시간 절약하는 것 아닌가. 그것이 1990년대 최악의 겨울 폭풍 중심을 향해 직진하면서 내가 한 생각이었다. -p222


 호프 자런은 세미나 참석을 위해 장거리 여행을 합니다. 도중에 캘의 집에 들렀는 데 캘은 폭풍을 피해하기 위해 호프 자런에게 다른 경로를 제안합니다. 하지만 호프 자런은 자신의 경로가 더 짧다고 고집을 부리고 지도를 펴고 끈을 사용해서 두 경로를 비교하곤 승리합니다. 그렇게 자신이 최악의 겨울 폭풍을 향해 직진하는 줄도 모른채.



 좋은 구절들이 더 있는데 퇴근해야 해서 오늘은 이만 올리고 다음에 다시 더 글을 올리겠습니다.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붕붕툐툐 2021-04-20 23: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덕분에 읽었던 기억 새록새록~ 감사합니다~🙆

고양이라디오 2021-04-21 11:33   좋아요 2 | URL
툐툐님 <랩걸> 읽으셨군요^^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