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 걸 - 나무, 과학 그리고 사랑 사이언스 걸스
호프 자렌 지음, 김희정 옮김 / 알마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구입하고 읽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첫 장을 읽는 데 오래걸렸을 뿐 읽기 시작하자 점점 탄력이 붙었습니다. 이 책도 제게 뿌리내리는 데 시간이 필요했던 걸까요?

 아름다운 책입니다. 뭔가에 미친 사람들은 전 좋아합니다. 그런 그들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행복감을 느낍니다. 뭔가에 미친 사람들은 어린 아이같이 순수한 면이 있습니다. 

 그들은 뭔가를 이뤄냅니다. 미친 사람들은 종종 미친 일을 이뤄냅니다. 호프 자런이 과학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릴 때 함께 전율했습니다. 무엇을 발견할지 무엇을 연구할지도 정하지 않고 무작정 떠난 연구여행. (동료의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그 동료의 기분전환을 위해 떠난 여행이었습니다.) 비를 흠뻑 맞으며 이끼를 밟으며 놀던 중 불현듯 이상한 점을 발견하고 그 이상한 점을 설명할 수 있는 가설을 세웁니다. 그리고 비를 계속 흠뻑 맞으며 표본을 채취합니다. 

 좋았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행복하고 즐거웠습니다. 재밌었습니다. 식물학자 호프 자런의 삶의 이야기가 담긴 책입니다. 연구하고 연구하고 또 연구하는 과학자의 삶. 아니 과학자의 일. 그녀는 과학은 일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녀의 삶을 보면 참 적절한 표현이라 생각합니다. 과학은 그녀에게 일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평생을 계속해온 일. 그 안에 희노애락이 모두 담긴. 자신의 인생이 담긴 일. 

 
 <랩 걸>에 매력적인 인물이 등장합니다. 이 인물을 만나기 위해서라도 꼭 <랩 걸>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그의 이름은 빌입니다. 호프 자런의 소울메이트. 빌은 호프 자런과 함께 연구하고 삶을 함께한 동료입니다. 힘들 때나 즐거울 때 항상 함께한 친구. 주로 힘들 때가 많았지만요. 


 식물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고. 과학자의 삶. 과학자의 일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해준 책입니다. 함께 과학하는 즐거움. 과학하는 고생을 느끼게 해준 책입니다. 읽는 내내 호프 자런과 빌의 특유의 유머와 유쾌함 덕분에 행복했습니다.



 호프 자런

 풀브라이트 상을 세 번 수상했고, 탁월한 역량을 보인 젊은 지구물리학자에게 수여하는 제임스 매클에인 메달을 받았으며, <타임>이 선정한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 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여성 과학자로서의 삶은 담은 책 <랩 걸>은 <스미스소니언매거진> '최고의 과학책 10', '아마존 '최고의 책 20'으로 꼽혔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04-20 19: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라디오님이 리뷰 두 개나 올리실 정도라니 찜했던 책인데 꼭 읽어봐야겠어요!ㅋㅋ😄

고양이라디오 2021-04-21 11:30   좋아요 1 | URL
정말 재밌습니다. 강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