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인생의 이야기
테드 창 지음, 김상훈 옮김 / 엘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테드 창. 현존하는 최고의 SF소설 작가입니다. 영역을 확장해서 작가 중에서 테드 창만큼 뛰어난 작가는 찾기 힘들 거 같습니다. 


 어떻게 테드 창을 만나게 되었는지는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이정도의 작가와 작품을 우연히 만났을 거 같진 않고 아마 다른 작가나 다른 책을 통해서 알게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 책은 <당신 인생의 이야기>의 개정판입니다. 저는 구판으로 한 번 읽고 개정판으로 이번에 두번째로 읽었습니다. 5년 만에 다시 만났습니다. <당신 인생의 이야기>는 8편의 단편소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품 하나하나가 반짝반짝 빛나는 보석입니다. 각각의 작품들은 모두 SF소설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상인 휴고상, 네뷸러상 등을 수상한 작품들입니다. 


 수록된 단편 중 '당신 인생의 이야기'는 드니 블뇌브 감독의 영화 <컨택트>로 2016년 개봉했습니다. 저는 드니 블뇌브 감독의 팬이기 때문에 기대가 컸습니다. <컨택트>는 기대를 만족시켜주는 좋은 영화였습니다. 에이미 아담스와 제레미 레너가 주연을 맡았습니다. 에이미 아담스는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를 통해 알게 된 배우입니다. <녹터널 애니멀스>도 명작입니다. 제레미 레너 역시 명배우입니다. 그는 <어벤져스>에서 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당신 인생의 이야기>에 수록된 단편 '이해' 와 '외모 지상주의에 관한 소고: 다큐멘터리' 도 영화화가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그의 작품들을 영화로 만나보고 싶습니다. 가능하면 명감독과 명배우에 의해 제작되었으면 합니다. 


 '이해'는 소설을 읽을 때 '이거 영화로 제작되면 대박이겠다.'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인간이 초지능을 가지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룬 영화입니다. 이런 류의 영화가 몇몇 편 생각납니다. '이해'는 원작이 뛰어나기 때문에 기존 작품들을 뛰어넘는 좋은 영화로 제작되었으면 합니다. 


 '외모 지상주의에 관한 소고: 다큐멘터리' 는 제목처럼 외모 지상주의에 대한 소설입니다. 테드 창은 과학철학적인 개념을 이야기를 통해 풀어냅니다. 고찰할 부분이 많아 즐겁습니다. 만약 우리가 외모에 대해 매력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는 기술을 갖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 기술을 사용해야 할까요? 아니면 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매력적인 외모를 가진 사람들을 역차별하는 걸까요? 아무튼 굉장히 흥미로운 작품입니다.  

  

 처음에 읽었을 때보다 내용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하지만 처음 읽었을 때만큼의 흥분과 감격은 느낄 수 없었습니다. 처음 읽었을 때는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아니, 이런 세계가 존재한다니. 이런 작품이 존재한다니. 경외와 놀라움의 감정이었습니다. 두번째는 다소 침착하게 즐기면서 읽었습니다. 내용도 더 이해가 잘 되고 맥락이나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들도 조금 파악이 되는 거 같았습니다.


 모든 작품들이 한 편 한 편 완벽합니다. 테드 창의 최근 출간된 또 다른 소설집 <숨> 역시 환상적입니다. 그리고 중편소설 <소프트웨어 객체의 생애주기> 도 훌륭한 작품입니다. 장담컨데 앞으로 수많은 테드 창의 소설들이 영화화될 것입니다. SF 계의 보물과도 같은 작가, 작품들입니다. 


 아직 테드 창을 만나보지 못하신 분들이 부럽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