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샌델 지음, 함규진 옮김 / 와이즈베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흙수저, 금수저. 우리의 인생은 태어날 때부터 어느 정도 정해집니다. 물론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통계적, 확률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리고 그 극복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저는 사실 흙수저, 금수저라는 표현을 싫어합니다. 자신의 운명은 자신이 개척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바꿀 수 없는 환경을 불평해봤자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는 오히려 이런 비관주의, 패배주의보다 낙관주의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봤을 때 이는 분명 실제로 존재하는 문제이며 극복해야할 과제입니다.


 마이클 샌델은 현 사회의 문제점으로 능력주의를 꼽습니다. 능력주의란 사회는 개인이 노력과 재능을 발휘하여 그에 합당한 사회적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는 주의입니다. 언뜻보면 이상적이고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능력주의는 근본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평등을 완화하기 보다 불평등을 정당화한다는 사실입니다. 미국과 한국은 OECD 국가 중 불평등 지수가 높은 국가입니다. 그리고 불평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불평등은 세습되고 있습니다. 


 능력주의는 승자에겐 오만을 가져오고 패자에게 굴욕을 안겨줍니다. 성공한 사람은 내가 노력해서 내가 뛰어나서 성공했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에 맞는 보상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남들보다 뛰어나다. 나는 자격이 있다." 라고 생각합니다.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변명거리를 찾기 힘듭니다. 누구나 능력에 따라 보상받고 사회적 상승이 가능한 사회인데 노력이 부족해서, 재능이 부족해서 성공하지 못한 게 됩니다. 일에 대한 존엄성도 잃게 됩니다. 가장 많은 돈을 받는 사람이 가장 가치있는 일을 하는 사람이 됩니다. 적은 돈을 받는 사람은 그만큼 사회에 대한 기여가 적은 게 됩니다.


 능력주의는 분명 많은 이들이 꿈꾸는 이상적인 모습입니다. '아메리칸 드림' 으로 대표됩니다. 하지만 미국은 유럽보다 사회적 이동이 힘든 나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반대로 생각합니다. 



 능력주의는 '공정하다는 착각'을 불러 일으킵니다. 하지만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능력주의는 학력주의 사회를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학력은 부모의 지원과 관심이 큰 역할을 차지합니다. 물론 과외 없이 학교 수업과 교과서만으로 알아서 잘 하는 학생도 있겠지만 극소수입니다. 대학입시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고 학생들은 불리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입시제도, 각종 특혜, 학생부종합평가, 그리고 로스쿨과 의전원 제도는 비싼 등록금을 납부할 수 있는 가진 자들의 전유물이 되었습니다. 


 재능 또한 불공정하게 주어지는 행운에 지나지 않습니다. 수려한 외모, 성품, 성실성, 학업 성취능력, 운동능력, 음악적 감각, 미술적 감각 등 재능은 불공평하게 주어집니다. 더 나아가면 노력 또한 재능입니다. 성실성, 인내력 등도 일정부분 타고 납니다.

 

 그리고 재능을 후하게 보상하는 사회 또한 우연이며 행운입니다. 뛰어난 두뇌와 신체능력을 가지고 태어났어도 중세시대 농노나 식민지 노예로 태어났다면 그 재능을 발휘하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현대에서도 소말리아나 북한에서 태어났으면 그 재능을 보상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자본주위 사회에서 보상은 가치와도 무관하고 도덕적 가치와도 역시 무관합니다. 많은 돈을 벌었다고 해서 가치있는 사람이 되거나 도덕적 지위가 보장되는 것이 아닙니다. 각종 불법적인 일이나 도박, 유흥, 마약 등으로 많은 돈을 번 사람이 소방관, 간호사, 교사 등 보다 도덕적으로 가치있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유튜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돈으로 거의 모든 가치를 측정하는 시대이지만 돈과 가치가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병을 고치기 위해서 우선 제대로 된 진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공정하다는 착각>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문제점들을 밝혀주는 시의적절한 책이라 생각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ransient-guest 2021-01-13 04: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많은 걸 생각하게 해주었어요. 어쩌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그리고 인류가 종으로서 진화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생각의 전환 같습니다. 정말 많은 우연이 작용한 것이 나란 사람이 살아가는 지금이라고 하면 어쩌면 내 능력조차도 온전히 내것만은 아닌 복합적인 상황과 사정의 산물이고, 그런 의미에서 나누는 건, 다른 사람을 돕는 건 당연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주변에 많이 권하고 있어요.

고양이라디오 2021-01-13 11:30   좋아요 0 | URL
네.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거 같습니다. 우리가 누리고 있는 많은 것들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행운의 결과도 작용했음을 아는 겸손함과 주위와 나누고 연대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류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더 좋은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주위에 많이 권하고 있습니다. 내용도 좋지만 저는 무척 재밌더라고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