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더 구체적으로 기록을 남겨서 통계를 내고 먹는 것과 함께 전체적인 향상 혹은 퇴보를 보기 위해 새롭게 카테고리를 추가했다. 이 서재는 내 개인블로그처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책에 대한 이야기 외에도 내 마음가는 대로 이런 저런 것들을 추가해서 사용해왔는데 이번에 카테고리 하나가 더 추가된 것이다.


지난 주 토요일 오전에 weight, running, spin과 오후의 walking으로 2000 kcal를 하루에 날려버렸고 그 다음 날인 일요일에도 1000 kcal를 태울 수 있었다. 그간의 꾸준한 운동으로 늘 적정한 수준의 체력을 유지했다는 점이 상당히 기뻤고, 과거와는 달리 이틀 간의 상당히 intensive한 운동에도 불구하고 normal한 수준의 muscle ache 외엔 달리 아픈 곳이 없었던 점도 꽤나 고무적이었다. 하지만 사흘 째인 월요일에는 아무래도 다리가 많이 무거울 수 밖에 없었고 때문에 하체와 어깨 운동을 하는 일정을 살살 진행해야만 했다. 


어제는 목표한 일을 처리하면서 시간이 나지 않았기에 저녁에 운동을 하게 되어 있었는데 그렇게 하면 오늘도 저녁으로 운동일정을 미뤄야 한다는 점, 그럴 경우 상대적으로 가지 않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걸 생각해서 하루를 쉬었다.  몸이 좋은 사람들, 젊은이들, 또 운동선수라면 모르겠지만 나 같은 아마추어의 수준에서는 3일이나 4일에 한번 정도는 쉬어 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 물론 그 휴식도 의미가 다 달라서 철인3종을 하고 마라톤을 달리는 갖 이립의 US Army Ranger출신의 NIck Bare같은 사람은 전날 10-15마일을 뛰고 weight를 친 다음 날, recovery running으로 5-6마일을 뚝딱 뛰어내는 걸 쉬는 날의 일정으로 친다만, 난 그리 되려면 아직 멀었다.


일단 오늘 새벽에 일어나서 커피를 끓여 마시면서 책을 좀 읽고 약간 스트레칭을 해준 후 gym으로 가서 과감하게 기계에 올라섰다. 그리고 역시 아직은 motivation과 distraction이 필요한 것이 나의 러닝이라서 열심히 YouTube을 돌려가면서 뛰었다. 지난 주 토요일에 실로 간만에 시속 6.6마일의 속도로 4마일을 쉬지 않고 뛰었고 최종적으로 65분 6.2마일을 기록했었다고 했다. 보통 그렇게 하고 나면 일주일은 뛰지 못할 만큼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달리기에 대한 거부감을 느낀 바 있다. 그렇게 한번 big push를 하고 나면 늘 한 걸음 뒤로 갔었던 것이다. 


그러나 마음을 다르게 먹고, 관점에 따라 나의 육체적, 정신적 한계의 지평이 더 멀리 뻗어나갈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달리기에 임한 오늘, 토/일요일을 뛰고, 월/화를 쉰 수요일 아침, 다시 시속 6.6마일로 약 37분 만에 4마일을 straight로 달릴 수 있었다. 전체의 기록도 조금 더 늘어나서 65분 6.3마일을 기록했고 이중에서 5.3마일 이상은 달린 거리가 나왔다. 덕분에 아침이 상쾌하게 시작됐고, 일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하나씩 처리할 마음의 여유까지 얻었으니 사람은, 적어도 나같이 평범한 사람은 그저 죽을 때까지 도움이 되는 책과 방송을 찾고 끊임없이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다. 


2020년 1월 22일 현재까지 한 달의 운동기록을 보니 26가지 activities, 총 운동시간은 23시간 1분, 달리거나 걸은 거리는 23.3마일, 태운 칼로리는 13,067 kcal로 나온다. 1월 31일이 다음 주 금요일까지라서 이번 주말이 1월의 마지막 주말이 될 것인데, 오늘과 내일 좋은 성과를 낸 후 금요일은 가볍게 요가로 몸을 풀어주고 토요일과 일요일을 지난 주말처럼 push할 수 있다면 정말 오랫만에 한 달 20000을 넘길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물론 남은 수치를 보면 상당히 많이 push를 해도 남은 기간 동안 7000을 채우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이렇게 자꾸 자신의 한계를 향해 나아가는 것, 그 이상 끊임없이 discipline을 추구하는 건 계속 하다보면 이런 자세와 마음가짐이 삶의 모든 방면으로 넓게 퍼지는 것 같다. 


하루의 작은 계획을 꾸준히 하나씩 채워가다보면 그것들이 모인 하나의 큰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이야기들은 어디서나 하지만, 이걸 제대로 해나가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경우는 많이 없는 것 같다. 그저 희망고문에 가까운 꿈과 이상에 대한 설파, 그리고 자신이 왜 잘났는지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사람을 끌어들여 다단계처럼 강의와 책으로 자신의 위치를 높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 의미에서 proven result를 보여주고 그걸 해내는 과정을 - 방법론이나 비전이 아닌 - 보여주는 사람이라면 나에겐 자극이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멘토가 되어줄 수도 있다. 


이제 오늘 하루에 책정된 업무를 시작할 시간이다.  열심히 일하고 밤에는 좀더 자신을 push하는 의미에서, 그리고 하루를 쉬었으므로, chest-back-shoulder로, 다음 날엔 legs/arms로 이어지는 이틀짜리 workout을 해볼 생각이다. 그리 하면 오늘도 잘하면 2000kcal를 날려버릴 수도 있겠다.  무리하지는 않겠지만 지금 기분이라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다.


기분 최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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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이 내리지 않는, 그러니까 보통 말하는 영하로 기온이 내려가지 않는 곳에 산다. 따라서 아무래도 눈이 오는 지역과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이곳도 나름대로 춥다. 영하의 온도와는 사뭇 다른, 비가 온 날 뼈가 시린 듯한 느낌이라면 조금 이해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어제와 오늘 새벽 다섯 시에 일어나서 책을 좀 읽고 커피를 마신 후 운동을 할 수 있었다. 


금년의 계획이라면 역시 운동을 더 꾸준하게 그리고 하드하게 해주는 것이고 여기에 상당한 부분은 러닝시간과 거리를 늘리는 부분에 치중하는 것이다. 1월이 시작되고도 1/17 주말이 되어서야 이런 점에서 의미있는 시작을 할 수 있었다. 물론 지난 주에도 노력은 했으나 좀더 본격적으로 그리고 관점을 바꾸는 노력까지 생각하면 역시 이번 주말이 시작인 셈이다. 


일단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무조건 수퍼세트로 (보통은 무거운 걸 드는 걸 의미하지만), weight를 치고 러닝을 하고, 그 다음엔 스핀을 돌리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세 시간 정도를 잘 쓰면 수치상으로는 대략 2000 kcal가 태워지는데 내가 술을 마시지 않는 경우 섭취하는 칼로리, 내가 필요로 하는 칼로리 수치를 나이에 맞게 잡아보면 이 정도를 하면 확실히 calorie deficit이 나온다. 여기에 recovery 또한 주말이라서 충분히 쉬는 걸로 이틀 정도는 이렇게 하드한 운동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대충 한 시간 반이 weight에 소요되고 65분간 뛰거나 걷고 (어제의 경우 6.2마일을 5.2마일 러닝 1마일 워킹의 비율로 했다), 이후 20분에서 30분 정도의 spin을 돌리는 정도.  물론 이제 갓 시작한 것이고 해서 오늘은 러닝의 비중이 훨씬 낮을 수 밖에 없었다만 그래도 이틀간 3012 kcal는 나쁘지 않다. 내일이 마침 연휴라서 조금 더 하드하게 월요일의 트레이닝을 해낸다면 더욱 좋을 것 같다.


이런 하드한 운동이 중요한 이유는 운동효과나 정신적인 면, 자신감에도 있지만 이 정도의 하드한 운동을 하는 자세로 섭생을 조절하고 평일의 업무에 있어 보다 더 거시적인 내 꿈과 목표에 맞춰 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조건 마음의 문제라고 하면서 젊은이들을 독려하는 구세대가 될 생각은 없고 실제로 상황이나 그 나이에 따른 한계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이 마음먹기에 달린 건 아니다. 하지만 제한적인 의미로는 마음가짐에 달린 것들이 있기는 한데, 내 경우 이런 강도 높은 운동을 통해 그런 걸 끄집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뛰는 것은 사실 어느 정도의 리듬이 나오면 내 정도의 거리와 시간이면 그리 괴롭지 않지만 그래도 늘 신경써서 motivation을 줘야 한다. 다행히 최근에 찾은 YouTube의 Nick Bare이란 US Army Ranger출신의 사업가이자 철인삼종을 마친 사람의 채널을 보면 motivation이 팍팍 솟는걸 느낀다.  실제로 어제의 경우 지난 주에 근 한 달만에 처음으로 러닝을 하고 다시 일주일이나 지나서 뛰는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performance와 결과가 무척 좋았는데, 전적으로 그의 채널을 보면서 용기를 얻고 좋은 관점에서 많은 걸 바라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그간의 꾸준한 단련도 빼놓을 수는 없다. 계속 운동을 해왔기 때문에 다리가 피곤하거나 숨이 딸리지 않았던 걸 보면 역시 weight를 잘 해주면 이렇게 cardio도 금방 원래의 궤도로 올라갈 수 있다고 본다)


소설이든 무엇이든 열심히 읽어왔지만 자계서는 2007-2013년 사이에 왕창 읽고나서는 별로 쓸모가 없다는 생각에 지금까지는 거의 읽지 않았다. 사실 자계서라는 것, 또 그 시장이라는 것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런 계통은 그리 관심을 갖지는 않을 것 같다. 다만, 어떤 방법론이나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하는 경우엔 조금 더 open mind를 갖고 있는데 우선 (1) 실용성을 따져보고 (2) 저자가 책을 써서 출세한 것이 아닌 (3) 시행착오를 통해 탄탄한 위치에 올라와 있고 (4) 이를 토대로 한 가이드라면 괜찮다고 본다.  워낙 많은 책이 나와 있고 앞으로도 나올 것이고 딱히 고전이라고 할 만한 것도 없기 때문에 이런 계통의 책은 믿을 수 있는 방송이나 사이트에서 추천을 받는 것이 돈낭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이제 40대 중반에 접어든 나이, 거기에 앞으로의 3-5년의 performance와 계획의 실행에 따라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결정이 나올 수도 있는 시기, 그런 여러 가지 이유로 금년에는 다른 책을 읽는 틈틈히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12권 정도의 실용서를 읽어볼 생각이다. 이미 이번 달에 시작했는데 더도 말고 하루에 딱 열 페이지만 읽고 있다. 가끔 속도가 붙거나 흥미가 나면 좀 더 읽는 것으로 일단 늦게 시작한 부분을 벌충하면 대략 그 정도는 더 읽을 수 있겠다.


2015년에 오아후를 간 것을 시작으로 그간 하와이를 여섯 번 다녀왔다. 단 한번의 예외가 없이 언제나 좋았고 가면 갈수록 그곳에서의 삶을 보다 더 구체적으로 꿈꾸게 되었다. 그리고 2020년부터 다음 3-5년은 이를 현실화하는 방향으로 잡고 일단 기초적인 준비를 시작하기로 했다.  아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접근할 것이고 최대한 신중하게 선택할 것이다. 완전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아마 못해도 한 두달은 단기로 아파트를 빌려서 덥고 습하다는 여름시즌을 살아볼 것이고 그 상태에서 이곳으로 한 두번 정도 다녀가는 등 시뮬레이션도 춛분히 할 것이다.  무엇보다 회사를 잘 굴려서 실리콘밸리와 호놀룰루 두 군데서 일을 할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궁해지면 천국도 지옥이 되는 것이 아직은 지구이 현실이라서).  게다가 시험도 다시 봐야할 것이고.  


여러 모로 계획한 바에 따라 일하고 벌고 열심히 저축하고, 낭비를 막아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차도 꼭 필요하지 않다면 바꾸지 않을 생각이다. 하루에 2-4마일을 타는 것이 고작이라서 혹시라도 대외적으로 아주 active해지는 것이 영업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과 증명이 있다면 모를까 굳이 차를 바꾸지 않아도 미래의 내 삶을 생각하면 배가 부르다.  


말이 샜는데, 운동과 함께 돌아온 것이 아주 strict하 eating control. 일단 술은 일주일에 한번으로 줄였고 다음 주부터는 그 한번에 마시는 양을 줄여보려 한다. 물론 미팅이나 파티 같은 경우 예외를 두겠지만 일단 한번 마실 때 잔을 가득 채워서 딱 그 잔만 마시려고 한다. 술이 문제가 아니라 내 경우는 안주를 먹는 버릇 때문에 먹는 양이 엄청나가 늘어나는 것이 맘에 들지 않기 때문이고, 잘 해낸다면 뭔가 의지력에 있어 또 한 단계 성장하는 느낌일 줄 것 같다.


끝으로 운동 이상 중요한 것이 먹는 것이라서 어제 Costco에 가서 채소 한 부대, cottage cheese, plain yogurt, 그리고 닭고기 등을 잔뜩 사왔다. 최소한 일주일에 네 번 정도는 이런 것들을 잘 활용해서 점심을 갖고 갈 것인데 엄청 건강하게 먹을 수 있고 달리 점심을 먹으로 어딜 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 말고도 여러 가지로 좋은 면이 있다.  (왠지 모르지만 샐러드 하면 하루키가 종종 묘사하는 큰 bowl에 가득 담은 생채소가 떠오른다. 실제로 내가 먹는 형태는 채소와 양파, 거기에 토마토나 피망을 섞고 올리브오일과 발사믹식초를 넣는 것이다).  운동과 섭생, 이 두 가지를 잘하면 다른 건 스트레스만 잘 관리면 건강하게 살 수 있다. 다만 제대로 운동을 늘리고 먹는 걸 잘 관리하게 되면 아마도 비타민제를 몇 가지 먹어서 모자란 부분을 잘 채워주고 몸이 혹사당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런 건 워낙 정보가 많이 돌고 있어서 충분히 알아볼 수 있는 부분이다.


여전히 한번에 여러 권을 책을 읽느라 이번 주는 달리 끝까지 읽은 책이 별로 없다. 이번 주가 지나면 몇 권이 더 모일테니 후기는 그때 써야할 것 같다.  오늘은 자신에 대한 말을 많이 하는 것으로 족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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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nca 2020-01-20 13: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흑, 젊은이라 하니 갑자기 사십대 중반을 향해 가는 게 갑자기 격하게 실감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 박수를 보냅니다. 저는 주중에 노력하다 주말에 풀어지는 게 거의 습관처럼 굳어 가네요. 주말에 운동 안 하고 간식을 먹으면 500그람이 우습게 찌더라고요.

transient-guest 2020-01-21 05:26   좋아요 0 | URL
저도 주말엔 늘 더 많이 먹습니다. 다만 시간을 좀더 편하게 쓸 수 있어서 주말 이틀을 좀 하드하게 해보는 중입니다. ㅎㅎ 사실 1-2kg정도는 왔다 갔다는 하는 무게에요. 하루만 적게 먹어도 1kg는 쉽게 없어지지만 그게 살이 빠진 건 아니더라구요.ㅎ

2020-01-20 15: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1-21 05: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어떤 아이들의 전생 기억에 관하여
짐 터커 지음, 박인수 옮김 / 김영사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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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연구가 진지한 과학적 접근이 가능할 수 있었던 funding에 놀랍고 진행한 학자와 대학교가 어딘지 또한 놀랍다. ‘과학‘으로 정확히 밝힐 수는 없으나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의 무엇인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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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 메르세데스 빌 호지스 3부작
스티븐 킹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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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 준지와 스티븐 킹의 머릿속은 보통 사람들, 아니 보통의 작가들의 그것들과도 많이 다를 것 같다. 세상의 모든 것들이 그들의 시선을 통해 걸러지면 서리얼해진다. 형사의 시리즈가 3부작으로 나와 있는 건 처음 알았다. 빌려 읽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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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스코어 걸 5
오시키리 렌스케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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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OVA 시즌 1의 끝과 넷플릭스에 나온 추가 3부작의 일부까지. 보면 볼수록 추억이 돋는 90년대의 아케이드와 콘솔의 황금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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