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알고 계시나요? 모든 사람이 아이패드를 하나씩 가져야 한다고 믿었던 스티브 잡스는 자기 자녀들에게 절대 아이패드를 쓰지 못하게 했다는 사실을.


 스티브 잡스 뿐만 아니라 다른 테크놀로지 업계의 거물들도 자녀에게 비슷한 제약을 가합니다. 테크놀로지 제품을 만드는 사람들은 마약상이 반드시 명심해야 할 원칙을 따르는 듯 합니다. 게임업계 사람들이나 게임개발자들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공급하는 중독 물질에 절대 취하지 마라."


 그들은 알고 있습니다. 자신이 판매하는 아이패드, 게임 등이 얼마나 중독성이 강한지 말입니다. 



 이 책은 중독에 관한 책입니다. 현대사회에 들어와서 새로운 중독이 창궐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 게임 중독, SNS중독, 드라마 중독 등. 중독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 게임 중독에 빠져었습니다. 지금 간신히 중독에서 벗어나서 이렇게 책도 읽고 글도 쓰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밑줄 그은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만큼 공감이 가는 부분, 깨닫게 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제 중독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중독이 해로운 것은 일과 놀이, 기본적인 건강, 다양한 사회적 교류 등 

다른 중요한 목표를 추구할 수 없게 만들기 때문이다." -p024


 아마 중독을 경험해보신 분 중 위 문장에 동의하지 않는 분은 없으실 겁니다. 어떤 연구에서는 인구의 거의 절반(41퍼센트)이 1년 동안 한 가지 이상의 행위 중독 증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DRD4-7R의 변형인 DRD4-4R라는 유전자는 지금도 인구의 10퍼센트 정도가 보유하고 있는데, 이 유전자를 보유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훨씬 무모하고 연달아 무엇인가에 중독된다." -p045


 제게도 위 유전자가 있는 거 같습니다. 검사해서 확인해보고 싶습니다. 이 유전자는 위험을 감수하거나 신기한 것을 추구하거나 감각적인 자극을 추구하는 행위를 관장합니다. 모험을 좋아하는 이 유전자는 좋은 점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코카콜라의 탄생에 대한 글입니다. 코카콜라가 코카 잎과 콜라나무 열매로 만들어졌다는 건 처음 알았네요. 코카콜라도 중독성 강한 음료입니다. 펨버턴은 모르핀을 대체할 중독성 없는 물질을 찾고자 했습니다. 


  "1880년대 중반 펨버턴은 여러 번 실패한 끝에 포도주와 코카 잎, 콜라나무 열매 그리고 다미아나라고 불리는 향기로운 관목을 혼합한 프렌치 와인 코카에서 답을 찾았다." -p53


 

 아래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라면 꼭 명심해야 할 내용입니다. 


 "특히 어린 자녀를 둔 부모는 늘 휴대폰과 태블릿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자녀에게 해롭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연구자들은 머리에 착용하는 카메라를 이용해 신생아들이 본능적으로 부모의 시선을 좇는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주의 산만한 부모가 주의 산만한 자녀를 길러 낸다." -p56


   

 아래는 중독에 대한 설명입니다.


  "중독은 게임, 헤로인이 널린 장소, 작은 금속 막대 같은 중독 유발 동인이 외로움과 무료함과 고통을 달래 준다는 사실을 학습하는 문제와 관련이 깊다." -p89


 중독은 중독 행위가 쾌락을 준다는 사실을 학습하는 순간 벌어집니다. 쾌락 중에는 우리의 외로움과 무료함, 고통을 달래주는 것도 포함됩니다. 우리 뇌가 행위-쾌락을 학습하는 순간 그것은 습관이 되며 중독이 됩니다.


  "오랫동안 연구자들은 뇌 신경 회로 이상, 또는 나약하고 타락한 성향이 중독을 부른다고 믿었다. 그러나 실험 결과 동물들은 쾌락 중추를 자극하는 전기 충격에 식음을 전폐하고 매달렸고 쾌락을 주는 조건이나 환경이 제거되면 더 이상 중독 증상을 보이지 않았다. 물질이나 행위 자체는 중독성이 없다. 마약, 도박, 비디오 게임, 소셜 미디어가 외로움, 무료함, 고통을 달래 주고 희열과 위안을 준다는 사실을 '학습' 할 때 우리는 비로소 중독된다." 




 누구나 중독될 수 있고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환경을 바꾸는 것입니다. 중독을 일으키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그래서 요즘 집에서 게임을 하지 않기 위해서 컴퓨터 전원을 직장에 두었습니다. 


   

 모두 중독을 극복해서 자신의 원하는 목표를 이루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삶을 살고 균형잡힌 사회적 교류를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