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마케팅 관련 책들을 하나씩 읽고 있습니다. 마케팅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하나씩 알아가는 것이 재밌습니다. 특히 이 책은 초심자가 보기에 좋은 책입니다. 소설형식이기 때문에 흥미롭게 편하게 읽고 있습니다. 아래부터는 제가 이 책을 보면서 좋았던 구절들을 소개하고 이 책에 인용된 책을 소개했습니다.
"영업은 협상력이 중요하지만 그 협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제품에 관한 지식도 고객이나 대리점보다 떨어지면 안 된다." -p26
저는 한의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의원에서 행해지는 치료나 한약에 대해 직원들의 지식을 업그레이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마케팅 업무를 할 때 알아야 할 정말 기본적인 건 4P 믹스지.
4P 믹스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제품은 어떻게 하고 가격은 어떻게 책정되고 어떤 유통을 통해서 판매할 거고 어떤 판촉을 할 것인지. 그게 기본이지.
-p65
"마케팅은 시장과 고객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76
"저는 솔직히 아직 마케팅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곁에서 지켜본 마케팅 PM들은 자신이 맡은 제품의 '부모'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시장에 좋은 제품이 출시되도록 노력하고 이 땅에서 잘 자라도록 키우고 관리하면서 그 제품을 책임지는 사람이니까요." -p77
마케터가 부모같고 제품이 자식같다는 비유가 공감가고 멋졌습니다.
"다음은 바로 마케팅 핵심인 STP 전략입니다. 다 아시는 것처럼 STP 전략은 세그멘테이션, 타깃팅, 포지셔닝 전략입니다. 현재 소비자 세그먼트는 40대 이상 남성, 30대 중반~40대 남녀 직장인, 30-40대 주부, 20-30대 중반 미혼남녀 직장인, 대학생으로 분리해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저는 30-40대 주부를 타깃으로 삼아, 우리 제품이 아이들을 찍어주기에 가장 편리하고 우수한 제품이라는 이미지로 포지셔닝 하겠습니다." -p102
"첫째, 스펙이나 가격이 아닌 고객이 가치를 느끼는 감성적인 메시지로 프로모션하고 커뮤니케이션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제품의 주요 고객인 30~40대 남성 직장인을 타깃으로 하여, 딸이 태어나서 커가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오래도록 보고 즐길 수 있도록 소중한 순간을 디카로 담는 모습을 보여주고 온라인 포토앨범 서비스나 포토앨범 프린트 서비스를 프로모션으로 제공하겠습니다." -p106
가치와 감성.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케팅 전략 수집과정
1단계: 마케팅 조사
2단계: 3C분석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
-SWOT분석으로 대신하기도 한다.
*SWOT분석: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며,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3단계: STP
-STP전략은 마케팅 전략의 핵심으로 시장 세분화, 표적 시장 설정, 소비자 인식의 약자이다. 포지셔닝은 우리 제품을 표적시장 소비자에게 어떤 이미지로 인식시킬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으로 차별화 전략과 동일한 개념으로 쓰이기도 한다.
4단계: 마케팅 믹스
-4P: 제품, 가격, 유통, 판촉
-p111
"마케팅 프로세스를 크게 5가지로 나눈다면 시장조사, 마케팅 전략, 상품기획, 상품출시, 성과관리로 볼 수 있지." -p113
세계적인 마케팅 전문가 니르말야 쿠마르는 그의 저서 <CEO부터 사원까지 마케팅에 집중하라>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예로들어 현재 기업이 처한 마케팅의 위기를 설명했다. -191
니르말야 쿠마르의 <CEO부터 사원까지 마케팅에 집중하라> 평점도 높고 기대가 됩니다. 직원들과 함께 읽어봐야겠습니다. 바로 주문했습니다!
<마케팅 천재가 된 홍대리>는 아직 완독못했습니다. 60여 페이지 남았습니다. 오늘 마저 읽고 도서관에 반납해야겠습니다. 저는 '~~ 천재가 된 홍대리' 시리즈를 좋아합니다.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를 읽고 자극 받아서 열심히 독서를 하게 됐습니다. 아직 마케팅에 대해서 모르는 마린이지만 마케팅 관련 책들을 읽으면서 공부하고 현실에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