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 바이블 - 버핏이 직접 말해주는 투자와 경영의 지혜 워런 버핏 바이블
워런 버핏.리처드 코너스 지음, 이건 옮김, 신진오 감수 / 에프엔미디어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워런 버핏 바이블>은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과 버핏과 멍거의 주주총회 질의응답 100문 100답을 기록한 책입니다. 33년간의 주주총회 질의응답을 다룬 <워런 버핏 라이브>와 주주서한이 담긴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의 콜라보, 짬뽕같은 책입니다. 


 주제별로 챕터가 나눠져있어서 관심있는 챕터부터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저는 1장. 주식투자, 7장. 버크셔의 기업문화, 8장. 시장에 대한 관점, 12장. 제조, 서비스업, 14장. 학습과 삶의 지혜가 좋았습니다. 특히 14장. 학습과 삶의 지혜는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버핏과 멍거와 직접 대화를 하는듯이 즐겁게 책을 읽었습니다. 두 할아버지의 재치있는 답변과 유머 덕분에 더욱 재밌었습니다. 저는 그들의 부보다 평생을 독서하고 학습한 지식과 삶의 지혜, 그리고 유머가 훨씬 갖고 싶고 부럽습니다. 


 버핏은 세계 최고의 부자이자 세계 최고의 기부자입니다. 그는 자신의 재산의 90%를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버핏의 회사 버크셔 해서웨이는 투자회사입니다. 훌륭한 기업의 주식을 사거나 아예 통째로 인수합니다. 그의 회사는 20년 4월 26일 기준 세계 시가총액 7위입니다. 여담이지만 A로 시작하는 기업들이 시가총액 2~5위를 기록하고 있네요. Apple, Amazon, Alphabet, Alibaba. 현재 1위는 마이크로소프트 입니다. 알바벳은 구글의 자회사입니다. 아마존은 현재 3위지만 가장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의 성장이 더 무서운 기업입니다. 


 주식의 장점은 세계 최고의 기업의 주주가 되어 그 기업의 일부를 소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해외주식을 거래하면 애플의 주주가 될 수 있습니다.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는 애플의 최대주주이기도 합니다. 애플은 지난 10년간 주가가 10배 성장했습니다. 


 

 주주서한은 워런 버핏이 주주들에게 직접 쓴 글입니다. 주주총회 답변 역시 워런 버핏이 직접 그 자리에서 답변한 내용들입니다. 책이 아니라면 세계적인 부자의 이야기를 어떻게 들을 수 있을까요? 이야기를 들으려면 얼마를 지불해야할까요?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유익할 뿐 아니라 재밌습니다. 




세계 시가총액 순위는 아래 사이트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dogsofthedow.com/largest-companies-by-market-cap.ht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