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트] 내일의 부 1~2 세트 - 전2권 ㅣ 내일의 부
김장섭 지음 / 트러스트북스 / 2020년 1월
평점 :
<내일의 부>의 저자 조던님은 부동산 투자로 이미 유명한 분입니다. 그는 부동산 경매를 공부할 때 시중의 책을 100권 이상을 읽었다고 합니다. 암, 최소한 100권은 읽어야죠. 저도 투자관련해서 집중적으로 최소 100권은 읽어보겠습니다.
조던님은 이제 미국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고 계신 거 같습니다. 이 책은 본인이 미국주식에 대해 공부한 내용과 공황을 분석해서 그에 대처하는 매뉴얼을 정리한 책입니다.
시이적절한 책이라 읽었습니다. 이론은 쉽지만 적용은 어렵습니다. 이 책에서는 한 달 내에 나스닥 지수 -3%가 4번 이상 뜨면 공항이라고 정의합니다. 공항이 발생하면 최후에 -3%가 뜬 후로 2달 기다립니다. -3%가 더이상 안뜨면 다시 주식에 들어가라고 이야기합니다. 이 책의 주장을 적용해보면 현재는 공황상태입니다. 그리고 마침 어제 나스닥이 -3%가 또 떴습니다.
저자는 -3%가 뜨면 즉시 주식을 팔라고 이야기합니다. 저는 일단 당분간 매수는 하지 않고 시장을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매도도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장기투자하기로 생각하고 들어간 것이기 때문에 등락에 크게 연연하지 않으려 합니다.
세계 경제에 대한 분석도 좋고 공황에 대처하는 매뉴얼도 유익했습니다. 전부 믿고 적용하기에는 확신이 부족하지만 여러모로 읽어볼만한 책이라 생각합니다.
주요 투자법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이로 믿음직한 세계 1등 주식에 투자하자" 라는 내용입니다. 세계 1등 주식이 바뀌면 갈아타기를 하면서 세계 1등 주식과 계속 함께 성장해가는 것입니다. 세계 1, 2등이 10% 이내 차이면 반씩 같이 들고 갑니다. 지금은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를 가지고 가면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