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연금 굴리기 - 연금저축, IRP, ISA 절세 삼총사를 ETF로 자산배분하라!
김성일 지음 / 에이지21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재테크에 관심이 많습니다. 저금리 시대기 때문에 특히나 더 그렇습니다. 예전같이 금리가 높았던 시대가 부럽습니다. 금리 5~6%만 되도그냥 예금, 적금만 들어놓고 걱정없었을 거 같습니다.


 요즘 팟캐스트 <월급쟁이 부자들>을 듣고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게스트로 나온 분들의 책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게스트로 나온 분은 김성일님이었습니다. 그 분은 본인이 연금에 대해 공부하고 연금통장을 통해 돈을 굴리고 있는 분입니다. <마법의 연금 굴리기>는 그 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입니다. 주요 내용은 "절세 상품인 연금통장을 통해 ETF 투자를 하자. 연 7~8%의 수익율로 장기간 투자하자." 입니다. 


 노후가 불안한 시대입니다. 40% 이상이 노후가 준비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빨라지는 퇴직으로 인해 노후가 안정적인 공무원의 경쟁률이 천정부지로 솟구치고 있습니다. 


 연금은 장기투자해야하는 상품이고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상품입니다. 저자는 분산투자를 통해 주식의 등락에도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소개합니다. 저도 그대로 따라해보려고 했다가 지금 잠시 주춤한 상태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 대출받은 게 만기가 되어가는데 대출을 먼저 갚는 게 낫겠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둘째, 최근에 이 책에 대한 비판 글을 블로그를 통해서 봤기 때문입니다.


 저도 확실히 알지는 못하지만 비판 글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ETF 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ETF란 '파생금융상품' 입니다. 펀드를 주식으로 만들어놓은 상품입니다. 비판 글을 올린 분의 주장은 이렇습니다. "ETF는 본래 수익에 대한 세금이 없다. 연금통장을 통해 ETF로 투자하면 오히려 세금을 내게 되는 꼴이다." 라는 것입니다. 연금통장은 이자 혹은 수익률에 대해 5.5%(정확한 수치는 틀릴 수 있습니다)를 세금으로 냅니다. 보통 통장의 이자에 대한 세금은 15.4%(정확한 수치는 틀릴 수 있습니다)를 냅니다. 그래서 연금통장은 이자에 대한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ETF는 오히려 일반 주식거래를 할 때 세금은 안내는데 연금통장을 통해 거래를 하면 세금을 내게 되는 꼴입니다.


 그럴 바에 차라리 연금통장말고 일반 주식계좌로 같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자금을 굴리는 게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어서 망설이고 있습니다.


 이 책은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책 한 권으로 모든 걸 알고 재테크를 다 알진 못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재테크 책들을 읽어보고 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공부해야겠습니다. 


 재테크 공부를 하면서 제 본업을 소홀히 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