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ㅣ 인플루엔셜 대가의 지혜 시리즈
조훈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역시는 역시. 고수는 고수입니다. 한 분야의 절정, 세계최고의 자리에 오르셨던 분은 생각부터 남다릅니다. 바둑으로 세계최고의 자리에 올랐던 분. 20년간 왕좌를 지켰던 분. 이창호의 스승. 조훈현씨의 인생이야기와 삶의 자세를 배울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2015년 알라딘 올해의 책으로 선정될 가치가 있습니다.
그는 떡잎부터 남달랐습니다. 5-6살 때부터 바둑을 배우기 시작해서 9살 때는 이미 아버지 바둑에 훈수를 둘 정도였습니다. 이후 일본으로 유학가서 일본 최고의 바둑명인을 스승으로 모시고 함께 생활합니다. 군복무 때문에 한국으로 돌아온 그는 군 전역 후 한국 최고의 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승부사. 유독 승부욕이 강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타고난 투쟁심이 남들과 다릅니다. 운이 따른다면 승부욕이 강한 사람들은 승부에 집착하게 되고 이기기 위해 실력을 갈고 닦습니다. 저도 한 승부욕했습니다. 지는 걸 싫어합니다. 지면 다시 도전합니다. 지칠 줄 모릅니다. 실력은 우물 안 개구리였지만요.
조훈현씨와 그가 묘사하는 다른 바둑인들의 모습을 보면서 바둑의 세계, 승부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점잖게 머리싸움만 하는 줄 알았던 바둑이 실로 다채로운 스토리와 인물들, 피말리는 승부가 있는 스포츠, 예술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감사하고 행복했습니다. 이런 귀중한 이야기, 이정도의 고수의 말씀을 책이라는 매체를 통해 이토록 손쉽게 접할 수 있다니요. 한 분야의 대가, 위대한 경영인들의 전기와 자서전을 어서 더 읽고 싶습니다.
감동적이고 짜릿한 이야기들이 가득했습니다. 한 평생을 바둑에 몸 담았고 최정상의 자리에도 있어보고 추락도 해본 그는 무엇을 느끼고 무슨 생각을 했을까요? 이 책을 통해 조훈현씨의 이야기를 들어보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