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충분히 긴 지렛대를 준다면, 나는 세상을 움직일 수 있을 것이다. -아르키메데스


 위는 레버리지가 무엇인지 잘 보여주는 명언입니다. 



 "목표 의식을 명확하게 하고, 자발적으로 적절한 순간에 올바른 일을 하기 위해서는 V(가치), V(비전), K(핵심 결과 영역), I(소득 창출 업무), K(핵심 성과 지표) 전략이 필요하다. 레버리지는 VVKIK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p45


 VVKIK가 무엇인지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V(가치): 우리는 가치의 우선순위를 정해야합니다. 그리고 가치의 우선순위에 따라서 결정하고 행동해야합니다. 가치는 큰 방향을 결정해주는 나침판과 같습니다. 돈보다 여가시간을 더 우선시 하는 사람은 의사결정을 할 때 여가시간을 더 우선시해서 선택해야합니다. 그 반대가 되서는 안됩니다. 건강, 가족, 돈, 자유 등 가치목록을 작성해서 순서를 정해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V(비전): 비전은 가치의 궁극적인 표현입니다. 비전은 좀더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입니다. 자신의 목적지와 그 길로 가는 로드맵입니다. 


 K(핵심 결과 영역): 핵심 결과 영역은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초점을 맞춰야 하는 최고 가치영역입니다. 시간의 대부분을 투자해야 하는 몇 가지입니다. 


 I(소득 창출 업무): 소득 창출 업무는 핵심 결과 영역에 부합하고 기여하는 업무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최대의 이익과 최소의 낭비, 적절한 시간을 들여 최대의 소득을 내는 업무입니다. 


 K(핵심 성과 지표): 핵심 성과 지표는 당신의 비즈니스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실수를 줄여주고 레버리지를 최적화하는 지표입니다. 피드백을 제공받기 위한 지표입니다.   

 

 

  저자는 핵심 성과 지표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노하우 중 비즈니스 도서를 읽어라고 추천합니다. 



 













 저자가 추천해준 책들 중 한국에 출간된 책들입니다. 읽어봐야겠습니다!


 















 

 저는 파레토의 법칙이라 불리우는 80/20 법칙을 좋아합니다. 경영 컨설턴트가 쓴 책이라고 하니 이 책도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저자가 추천하는 세계적인 리더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책들도 읽어보고 싶습니다. 



 













 예전에 구입해서 안 읽고 있는 책 중 <판매의 심리학>이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책이더군요. 읽기 시작했는데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습니다. 


 

 저는 짠돌이입니다. 돈이 있어서도 시간에 있어서도 짭니다. 어리석게도 작은 돈을 아끼려고 금같은 시간을 소비할 때가 있습니다. 앞으로는 저의 시간당 가치를 돈으로 고려해서 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들은 돈으로 해결해야겠습니다. 



 "내가 지난 10년 동안 실천한 귀중한 취미는 전기와 자서전 읽기다. 이러한 책을 통해 각 분야 리더들의 정신, 행동, 생활, 전략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중략) 당신은 '위대한 사람들을 몰래 관찰하는 사람' 이 될 수 있다." -p143  

  

 저도 같은 취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뛰어난 경영자들의 자서전을 읽는 재미에 푹 빠졌습니다. 재미도 있고 배울 점도 많습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 픽사의 <창의성을 지휘하라>, 나이키의 <슈독>. 모두 강력히 추천드리는 책들입니다. 어서 새로운 전기, 자서전을 만나고 싶습니다.


 



  












 다음에 읽을 책은 구글입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오디오북과 전자책을 좀 더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활용하게 됐습니다. 


 

 아래는 회의에 대한 저자의 조언입니다.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안건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라.

 진행자를 정하라.

 회의 시간을 미리 정하라.

 무조건 제시간에 끝내라.

 회의록을 작성하라. -p199 


 

 레버리지가 꼭 사업가에게만 필요한 개념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시간, 소비, 인간관계 등에 있어서도 좋은 조언을 주는 책입니다.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