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은 쓰레기다 - 열심히 노력하는 당신이 항상 실패하는 이유
스콧 애덤스 지음, 고유라 옮김 / 더퀘스트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수많은 자기계발서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열정입니다. 열정 좋지요. 열정이 있어야 열심히 하고 열정이 있어서 어느 정도 장애물과 시련, 실패를 견디고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열정은 이성보다는 감정의 영역입니다. 즉, 내맘대로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어쩌면 우리는 선후관계를 인과관계로 착각하고 있는 건지도 모릅니다. 열정이 있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 아니라 열정이 먼저 있었고 후에 성공이 있었다. 열정이 있다고 꼭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뭐 말해놓고 보니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다시 반복해서 말하자면 열정은 우리 맘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누구나 A를 싫어하는 데 A를 잘하기 위해서 열정을 아무리 불태우려고 해도 안됐던 경험이 있었을 것입니다. 좋아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했지만 결국 좋아할 수는 없었고 지속하기 힘들었던 경험들이 있으실 겁니다. 우리가 열정을 가지는 것은 우리가 이미 그것을 좋아했기 때문인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저자는 성공하기 위해 열정에 의지하기 보다는 성공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라고 이 책에서 주장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미국의 성공한 만화가 입니다. <딜버트>라는 만화의 작가입니다. <딜버트>는 저는 잘 모르는 만화입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꽤 유명하고 TV 애니메이션 시리즈로도 만들어졌을 정도의 만화입니다. 


 어쨌든 저자는 자신의 경험담을 토대로 성공하기 위해 어떤 시스템들을 구축하는 게 더 나은지 알려줍니다. 저도 저자의 생각에 대부분 동의하며 읽었습니다. 그리고 잊고 있었던 것들을 다시 일깨워줘서 좋았습니다.


 저자는 성공을 행복한 상태로 정의합니다. 요즘 자기계발서들도 금전적 성공보다는 정신적인 행복감을 강조하는 추세로 변화는 거 같습니다. 물론 어느정도 금전적 성공도 중요하겠지만 그 외의 건강, 인간관계 등도 강조합니다. 행복한 상태는 현재보다 더 나은 미래가 예상되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말합니다. 현재 재산이 100억이라고 해도 미래에 20억 정도의 손실이 예상되며 건강도 잃었다면 그 사람은 행복감을 느끼기 어려울 것입니다. 


 건강! 저는 건강이 최우선이다는 것을 알면서도 건강에 소홀해지기 일쑤입니다. 이렇게 한 번씩 스스로에게 일깨워줘야 합니다. 건강해야 행복합니다. 당연히 건강해야 성공을 위한 에너지를 갖출 수 있고 성공을 느끼고 누릴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중요한 세 가지는 운동, 음식, 수면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반성했습니다. 세 가지다 제대로 못하고 있는 제 자신을 자책하고 반성하고 각성했습니다.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단, 충분하고 질높은 수면. 한의학에서도 양생에서 강조하는 것들입니다. 뭐, 이는 동서고금의 진리입니다.


 이 외에도 성공을 위해서 갖추어야 할 시스템들이 이 책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먼저 자신을 잘 챙기기. 자신의 에너지를 잘 관리하고 에너지의 관점에서 일들을 결정하기. 긍정적 마음가짐. 똑똑한 친구, 건강한 친구 사귀기. 수학적으로 사고하기. 규칙을 파악하기. 유머. 타이밍. 건강. 운 등 다양하지만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을 많이 해줍니다. 


 만화가라서 유머도 있고 글로 잘 씁니다. 아래는 저자가 말하는 성공을 위해서 반드시 익혀야 하는 기술 목록들 입니다. 저자는 탁월한 기술 하나보다는 어중간한 기술 2개가 더 낫다고 말합니다. 아래의 기술들이 완벽할 필요는 없지만 기초적인 것 부분이라도 익혀두었다면 분명 살아가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                              심리학                               업무를 위한 글쓰기

 회계                                                 디자인(기본적인)                   화술

 자신감                                               제2 외국어                          골프 

 정확한 문법                                         설득력                               결단력

 에너지                                               광기                                 테크놀로지 활용

 적절한 발성 


 저는 저 중에서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능력과 회계, 심리학, 디자인, 설득력, 화술, 테크놀로지 활용 기술들을 더 업그레이드 하고 싶습니다. 나머지는 제가 어느정도 가지고 있거나 제게는 크게 필요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저자가 알려주는 행복의 공식들입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라.

 운동하라.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져라.

 (믿지 않더라도) 근사한 미래를 상상하라.

 스케줄을 유연하게 관리하라.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운동이나 취미를 가져라.

 (이미 성공했다면) 다른 사람들을 도와라.

 일상의 규칙을 만들어 불필요한 결정을 할 필요가 없게 만들어라. 


 위의 조언들은 정말 좋은 조언들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저 행복의 공식들을 잘 지키고 싶습니다. 



 오랜만에 읽는 자기계발서였습니다. 자기계발서를 꾸준히 읽는 것도 제게는 필요하고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제가 잊고 있던 것들을 상기시켜주어서 좋습니다. 이 책은 유튜브에서 본 어떤 분이 추천해서 읽었습니다. 흔한? 스토리지만 그 유튜버는 찐따남이었는데 책을 읽고 자신을 바꿔서 30대에 연봉 x억의 사업가로 성공했다. 남들을 돕기위해 (자신도 홍보하고) 유튜버로 소통하는 분이었습니다. 저도 성공을 위한 시스템을 갖추면 삶면서 자연스럽게 성공의 길로 간다고 생각합니다. 그 시스템은 사람의 수만큼 무궁무진 할 것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시스템을 잘 갖춰나가면서 성공과 행복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기를 기원합니다.  


 한 번 읽어보시면서 자신의 시스템을 점검하고 이 책의 저자의 시스템과 비교하면서 받아들일 부분은 받아들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