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브앤테이크 Give and Take - 주는 사람이 성공한다
애덤 그랜트 지음, 윤태준 옮김 / 생각연구소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고 있는 것을 명확하게 알게 되는 즐거움을 누린 책이다. 주위에 성공하신 선배님들의 조언을 통해 '남에게 베풀어라' 라는 지혜를 알고는 있었다. 하지만 그것의 진정한 가치와 힘을 느끼게 해준 것은 이 책이었다. 막연히 알고 있던 사실을 구체적이고 설득력있게 이 책은 보여준다. 이 책은 성공의 사다리의 꼭대기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보여준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 통계적 확률적 진리이다. 베푸는 사람이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남을 착취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공부 열심히 하는 사람이 공부 잘할 확률이 높은 것처럼 많이 베푸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크다.

 

 베푸는 사람은 베푸는 과정을 통해 많은 것을 얻는다. 첫째, 베푸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성장한다. 무언가를 가장 빨리 배우는 방법은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했다. 다른 사람을 돕는 과정을 통해 베푸는 사람은 많은 경험을 쌓는다. 많이 도울수록 많이 배운다. 물론 그만큼 시간과 노력을 허비하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공들인 시간과 노력은 고스란히 경험으로 남는다. 단지 당장 눈에 보이지 않을 뿐이다.

 

 둘째, 베푸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받을 확률이 더 높다. 아마 어느정도 사회생활을 해보신 분들은 알 것이다. 아무리 영리해도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는 없다. 서로 돕는 것이 빠르다. 나에게 어려운 일이 상대방에겐 쉬운 일일 수 있다. 중요한 한 사람만 알아도 일이 쉽게 풀릴 수 있다. 한 연구 결과에서 가장 많은 인맥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가장 많이 베푸는 사람이었다. 내가 도운 사람은 내 인맥이 된다. 보답을 바라고 돕지 않더라도 상대방은 도움받은 것을 기억하고 보답을 해줄 가능성이 크다. 물론 이 역시 확률론이다. 10명 중에 3명이 보답을 한다고 했을 때. 100명을 도우면 30명은 나를 도울 것이다. 1000명을 도우면 300명은 나를 도울 것이다. 10명을 도왔는데 3명만 보답을 하면 믿지는 장사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다. 하지만 한 번 상상해보라. 도움을 청하면 들어줄 300명이 있다면 어떤 일이 펼쳐질 것인가? '5분의 친절' 을 기억하자. 크게 도와줄 필요없다. 그저 베푸는 습관을 가지면 된다. 상대방의 의견에 적극적으로 피드백해주고,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인맥을 연결해주는 것은 5분 안에 충분히 가능하다. 당신이 베푼 5분이 한 사람의 운명에 결정적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뭔가 설교적인 글이 되어버렸다. 당신 뿐 아니라 나 자신에게 당부하는 글로 받아들여주셨으면 좋겠다. 나도 기버는 아니다. 하지만 나는 기버가 되고 싶고 많은 사람들이 기버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셋째, 기버는 주위 사람들을 기버로 만든다. 조직에 기버가 많을 수록 그 조직이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기버는 타인에게 영향을 끼친다.

 

 넷째, 기버는 주위 사람들을 기버로 만들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에게 존경을 얻고 좋은 평판을 얻는다. 사회생활에 있어서 평판은 절대적이다. 당신이 좋은 평판을 가지고 있다면 사업을 할 때나 취업을 할 때 유리하다.  

 

 

 이 외에도 기버가 가지는 이점은 더 많을 것이다. 물론 기버도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헛되이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하는지는 이 책에 잘 소개되어 있다. 기버는 성공할 가능성도 높지만 실패할 가능성도 높다. 성공한 기버와 실패한 기버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성공한 기버는 자신의 이익이나 욕망도 똑같이 중요시 한다는 사실이다. 호구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의 이익도 고려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보면 이기적인 이타주의자가 이기심없는 이타주의자보다 오히려 낫다.  

 

  

 더 많은 이야기를 하고 싶지만 이만 줄인다. 재밌는 사례와 흥미로운 연구결과, 실험들이 저자의 주장은 탄탄하게 뒷받침해준다. 진실로 좋은 책이란 이런 책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강아지 2018-08-20 23: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리뷰를 보고 이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매우 강하게 드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고양이라디오 2018-08-20 23:58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진짜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