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창조적
창조적 능력 → 새로 짓는 힘 / 새로운 기운
창조적 경영 → 새로운 경영 / 새살림
창조적 경험 → 새로운 경험 / 새로 겪기 / 새롭게 해보기
창조젹 혁신 → 새로 바꾸기 / 확 바꾸기 / 거듭나기
창조적인 김치 → 새로운 김치 / 남다른 김치
창조적으로 파괴하다 → 새롭게 깨다 / 새롭게 부수다
창조적 마을 만들기 → 새마을짓기 / 마을 새로짓기 / 마을 새로 가꾸기
창조적인 변화를 이끌다 → 새롭게 이끌다
창조적인 동기를 발휘하다 → 새마음을 내다
전통 문화를 계승하여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다 → 옛 문화를 이어받아 새롭게 키운다
‘창조적(創造的)’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일과 관련되는”을 가리킨다고 해요. ‘새로운·새로·새롭다’로 손볼 만합니다. 때로는 ‘슬기롭다’나 ‘훌륭하다’로 손볼 수 있습니다. 2018.3.3.흙.ㅅㄴㄹ
창조적 대안을 모색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새로운 길을 찾지 않으면 안 된다
→ 새길을 찾지 않으면 안 된다
→ 슬기로운 길을 찾지 않으면 안 된다
→ 좋은 새길을 찾지 않으면 안 된다
《황해에 부는 바람》(최원식, 다인아트, 2000) 58쪽
아이들은 창조적인 지적 체험의 기쁨을 알지 못한 채 성장한다
→ 아이들은 지식을 새로 짓고 누리는 기쁨을 알지 못한 채 자란다
→ 아이들은 새로 배우고 맛보는 기쁨을 알지 못한 채 자란다
→ 아이들은 스스로 가꾸고 누리는 기쁨을 알지 못한 채 자란다
→ 아이들은 무언가 새로 빚고 즐기는 맛을 알지 못한 채 자란다
《키노쿠니 어린이 마을》(호리 신이치로/김은산 옮김, 민들레, 2001) 179쪽
스스로 창조적인 봉사활동을 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 스스로 새롭게 봉사활동을 하는 매무새가 크다
→ 스스로 찾아내어 봉사를 할 줄 알아야 한다
→ 스스로 부딪히며 나눌 줄 알아야 한다
→ 스스로 생각해서 함께 나누려 해야 한다
→ 스스로 길을 찾아 땀흘려 일할 줄 알아야 한다
→ 스스로 찾고 살펴 일손을 거들어야 한다
《젊음, 나눔, 길 위의 시간》(강제욱·이명재·이화진·박임자, 포토넷, 2008) 63쪽
나는 어머니와 공부하고 즐기면서 창조적으로 살 생각이다
→ 나는 어머니와 배우고 즐기면서 새롭게 살 생각이다
→ 나는 어머니와 배우고 즐기면서 슬기롭게 살 생각이다
→ 나는 어머니와 배우고 즐기면서 재미나게 살 생각이다
→ 나는 어머니와 배우고 즐기면서 하루를 새로 살 생각이다
→ 나는 어머니와 배우고 즐기면서 날마다 다르게 살 생각이다
《똥꽃》(전희식, 그물코, 2008) 30쪽
생각을 올바로 전달하는 것은 창조적인 힘을 발휘하지만
→ 생각을 올바로 펴면 슬기로운 힘을 내지만
→ 생각을 올바로 나누면 새로운 힘을 내지만
→ 생각을 올바로 들려주면 훌륭한 힘을 내지만
→ 생각을 올바로 밝히면 멋진 힘을 내지만
《티베트 승려가 된 히피 의사》(툽뗀 가쵸/김인이 옮김, 호미, 2009) 118쪽
이를 두고 시적 허용이나 창조적 시어라고 할 사람이 있을지 모르나
→ 이를 두고 시니까 되고 새로운 싯말이라고 할 사람이 있을지 모르나
→ 이를 두고 시라서 되고 새로 지은 싯말이라고 할 사람이 있을지 모르나
《이수열 선생님의 우리말 바로 쓰기》(이수열, 현암사, 2014) 58쪽
자신을 위한 치유적이고 창조적인 작업을 할 시간과 여유가 없는 경우가 태반이다
→ 나를 헤아려 따뜻하고 새로운 일을 할 틈이 없기 일쑤이다
→ 나를 돌보는 포근하고 신나는 일을 할 겨를이 없기 마련이다
《행복하기를 두려워 말아요》(정은혜, 샨티, 2015) 314쪽
요리는 매우 창조적인 행위다
→ 밥짓기는 매우 새로운 일이다
《밥의 인문학》(정혜경, 따비, 2015) 199쪽
파란색은 창조적인 색이다
→ 파란빛은 새로움이다
→ 파랑은 새로지음을 나타낸다
《색의 놀라운 힘》(장 가브리엘 코스/김희경 옮김, 이숲, 2016) 132쪽
이런 것들은 우리가 창조적인 사고를 하는 데 굉장히 중요한 태도입니다
→ 이 모두는 우리가 새롭게 생각을 하는 길에 크게 돌아볼 매무새입니다
→ 이는 우리가 생각을 새롭게 하는 길에 꼭 돌아볼 매무새입니다
《위! 아래!》(이월곡, 분홍고래, 2016) 26쪽
창조적 사고를 할 줄 아는 인간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 새롭게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을 키우지 않고
→ 생각이 새로운 사람을 키우지 않고
《감의 빛깔들》(리타 테일러/정홍섭 옮김, 좁쌀한알, 2017) 54쪽
우리 학생이 창조적인 추론과 같은 ‘높은 수준’의 사고 능력을 발휘할 수 없다고 여긴다면
→ 우리 학생이 훌륭한 미루어보기 같은 ‘높은’ 생각을 뽐낼 수 없다고 여긴다면
→ 우리 학생이 새로 미루어보기 같은 ‘높은’ 생각을 펼 수 없다고 여긴다면
《수포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폴 록하트/박용현 옮김, 철수와영희, 2017) 67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