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현재적 顯在的


 顯在的 勝利를 위한 하나님의 지원이다 → 오늘 이기도록 하느님이 돕는다

 이는 현재적인 것이고 → 이는 환히 드러나고 / 이는 잘 나타나고

 잠재적 내지는 현재적(顯在的)인 대립 → 숨거나 드러나는 다툼

 현재적(顯在的)인 위험이었던 셈 → 겉으로 드러난 위험이었던 셈


  ‘현재적(顯在的)’은 “겉으로 나타나는”을 뜻한다고 합니다. 이 뜻처럼 “겉으로 나타나는”이나 “겉으로 드러나는”이나 “겉으로 보이는”으로 손질합니다. “환히 드러나는”이나 “환히 보이는”이나 “잘 나타나는”으로 손질해도 됩니다. 2018.1.28.해.ㅅㄴㄹ



그 하나는 顯在的인 것이고 다른 하나는 潛在的인 것이다

→ 그 하나는 겉으로 나타나고 다른 하나는 속에 숨는다

→ 그 하나는 겉으로 드러나고 다른 하나는 안 보인다

→ 그 하나는 환히 보이고 다른 하나는 조용히 숨는다

《유언비어의 사회학》(시미즈 기타로/이효성 옮김, 청람, 1977) 109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