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말 손질 1448 : 각각의 울음소리, 울음소리에 따라



각각의 울음소리로 … 울음소리에 따라

→ 울음소리에 따라 … 울음소리에 따라

→ 울음소리마다 … 울음소리에 따라

→ 울음소리로 … 울음소리에 따라

→ 울음소리를 들으면 … 울음소리에 따라

→ 울음소리를 듣고 … 울음소리에 따라

→ 울음소리를 살피면 … 울음소리에 따라


각각(各各) : 사람이나 물건의 하나하나마다. ‘따로따로’로 순화



  보기글은 “각각의 울음소리”하고 “울음소리에 따라”를 잇달아 적으면서 겹말입니다. 앞뒤 똑같이 “울음소리에 따라”라 하면 됩니다. 앞쪽을 달리 쓰고 싶다면 ‘-마다’나 ‘-로’를 붙이거나 “-를 들으면”이나 “-를 듣고서”나 “-를 듣고”를 붙일 만합니다. 2018.1.17.물.ㅅㄴㄹ



각각의 울음소리로 어떤 새인지 구별할 수는 있었다. 울음소리에 따라 새들에게 내 나름대로 이름으르 붙여 주었다

→ 울음소리에 따라 어떤 새인지 가릴 수는 있었다

→ 울음소리마다 어떤 새인지 가릴 수는 있었다

→ 울음소리로 어떤 새인지 가릴 수는 있었다

→ 울음소리를 들으면 어떤 새인지 가릴 수는 있었다

《티모시의 유산》(시오도어 테일러/박중서 옮김, 뜨인돌, 2007) 161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