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군사적


 군사적 완충 지역 → 군사 완충 지역 / 평화 지역

 군사적 우위 → 군사 우위 / 군대힘이 셈

 군사적 충돌 → 군부대가 맞붙음 / 총칼로 서로 싸움

 군사적인 목적 → 쳐들어갈 생각 / 군부대를 움직일 생각


  ‘군사적(軍事的)’은 “군대, 군비, 전쟁 등 군에 관계되는”을 가리킨다고 하는데, ‘-적’만 덜어서 ‘군사’나 ‘군대’나 ‘군부대’로만 적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군대힘’이나 ‘싸우다’ 같은 낱말로 손볼 수 있어요. 2017.12.10.해.ㅅㄴㄹ



베닌은 군사적으로 팽창하고 있었고, 노예로 팔 수 있는 포로를 가지고 있었다

→ 베닌은 군대힘이 커지고, 노예로 팔 수 있는 포로가 있었다

→ 베닌은 군대힘을 키웠고, 노예로 팔 수 있는 포로가 있었다

→ 베닌은 군대를 키웠고, 노예로 팔 수 있는 포로가 있었다

→ 베닌은 군대를 더 늘렸고, 노예로 팔 수 있는 포로가 있었다

《아프리카의 역사》(존 아일리프/강인황·이한규 옮김, 이산, 2002) 234쪽


쿠바의 피그 만과 브라질에서는 이미 미국이 실제로 군사적으로 개입하고 있었다

→ 쿠바 피그 만과 브라질에서는 이미 미국 군대가 얼씬거렸다

→ 쿠바 피그 만과 브라질에서는 이미 미국 군대가 끼어들었다

→ 쿠바 피그 만과 브라질에서는 이미 미국 군대가 기웃거렸다

→ 쿠바 피그 만과 브라질에서는 이미 미국 군대가 넘보았다

→ 쿠바 피그 만과 브라질에는 이미 미국이 군대를 보냈다

→ 쿠바 피그 만과 브라질에는 이미 미국 군대가 들어갔다

→ 쿠바 피그 만과 브라질에서는 이미 미국이 군대에 돈을 댔다

→ 쿠바 피그 만과 브라질에서는 이미 미국이 군부대를 이끌었다

→ 쿠바 피그 만과 브라질에서는 이미 미국이 군부대를 움켜쥐었다

→ 쿠바 피그 만과 브라질에서는 이미 미국이 군대에 힘을 썼다

《빅토르 하라》(조안 하라/차미례 옮김, 삼천리, 2008) 224쪽


지금 180만 명이 무엇 때문에 군사적 대결을 벌이고 있는가

→ 오늘날 180만 사람이 무엇 때문에 군사 대결을 벌이는가

→ 오늘날 180만 젊은이가 무엇 때문에 군대를 겨루는가

→ 오늘날 180만 젊은이가 무엇 때문에 으르렁거리며 다투는가

《촛불철학》(황광우, 풀빛, 2017) 349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