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한국말로 번역하기 : 시행착오



 시행착오를 겪다 → 숱한 일을 겪다 / 숱한 잘잘못을 겪다

 시행착오를 거듭하다 → 잘잘못을 거듭하다 / 숱하게 잘잘못을 거듭하다

 여러 차례의 시행착오 끝에 → 여러 차례 넘어진 끝에 / 여러 차례 해 본 끝에


시행착오(施行錯誤) : [교육] 손다이크가 발견한 학습 원리의 하나.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하는 확실한 방법을 모르는 채 본능, 습관 따위에 의하여 시행과 착오를 되풀이하다가 우연히 성공한 동작을 계속함으로써 점차 시간을 절약하여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는 원리이다 ≒ 시오법

시오법(試誤法) : [교육] = 시행착오

시행(施行) : 1. 실지로 행함

착오(錯誤) : 1. 착각을 하여 잘못함 ≒ 오착(誤錯)·착류(錯謬)



  여러 차례 해 본다면 “여러 차례 해 본다”고 하면 됩니다. 해 보다가 잘못되었다면 “잘잘못을 겪는다”고 하면 돼요. ‘시행 + 착오’ 얼거리인 ‘시행착오’는 교육에서 쓰는 전문말이라고 합니다만 ‘잘잘못’이나 ‘해보기’ 같은 낱말로 손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넘어지다’나 ‘부딪히다’나 ‘자빠지다’로 손보아도 잘 어울려요. 2017.11.2.나무.ㅅㄴㄹ



동물을 기르면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 짐승을 기르면서 숱한 잘잘못을 겪었다

→ 짐승을 기르면서 숱한 일을 겪었다

→ 짐승을 기르면서 숱하게 좋거나 궂은 일을 겪었다

→ 짐승을 기르면서 숱한 일이 있었다

《나는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꾼다》(김수일, 지영사, 2005) 9쪽


뇌는 무계획적이고 우연적인 진화의 과정에서 시행착오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 뇌는 계획 없이 우연히 진화하면서 잘잘못을 거쳐 이루어졌다

→ 뇌는 그저 뜻하지 않게 거듭나면서 온갖 일을 하다가 생겼다

→ 뇌는 그저 뜻하지 않게 거듭나면서 이것저것 해 보다가 생겨났다

《과학을 읽다》(정인경, 여문책, 2016) 323쪽


그냥 시행착오를 통해 배워

→ 그냥 넘어지면서 배워

→ 그냥 자빠지면서 배워

→ 그냥 부딪히면서 배워

《엄마는 페미니스트》(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황가한 옮김, 민음사, 2017) 18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