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름이 좀 깁니다. 《말 잘하고 글 잘 쓰게 돕는 읽는 우리말 사전 1 돌림풀이와 겹말풀이 다듬기》예요. ‘말 잘하고 글 잘 쓰게 돕는 읽는 우리말 사전’이라 할 수 있고, ‘읽는 우리말 사전’ 1권이라 할 수 있으며, ‘돌림풀이와 겹말풀이 다듬기’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국어사전 바로잡기’라고도 이 책을 가리켰습니다.


이제부터 사전(국어사전/한국말사전)은 ‘가끔 펼치는 사전’이 아닌 ‘읽는 사전’으로 달라져야지 싶습니다. 말하고 글을 새롭게 바라보면서 생각을 가꾸는 길을 찾도록 길동무책으로 삼을 적에 사전이 사전다울 수 있으리라 느껴요. ‘읽는 우리말 사전’이 이러한 길동무책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읽는 우리말 사전’을 쓰는 뜻



이 책은 사전이지만 ‘읽는’이라는 말을 앞에 붙입니다. 사전이라고 하면 으레 책상맡에 놓고서 틈틈이 낱말 한두 가지를 찾아보는 책이라고 여깁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책상맡 사전이나 모시는 사전이 아니라 읽고 배우고 생각하는 사전이 되기를 바라며 이 책을 내놓습니다.


첫 ‘읽는 우리말 사전’으로는 국어사전에서 매우 자주 드러나는 돌림풀이와 겹말풀이를 바탕으로 삼아서 뜻풀이를 새로 손질해 보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돌림풀이’란 이 낱말을 풀이하면서 저 낱말을 쓰는데 저 낱말을 풀이할 적에 또 이 낱말을 쓰는 일을 가리키며, ‘겹말풀이’란 어느 낱말을 풀이하면서 쓴 여러 낱말이 서로 뜻이 겹치는 일을 가리킵니다.


우리나라는 지난날에 중국 사대주의로 나아가면서 중국말을 높이 섬겼습니다. 일제강점기를 지날 때는 일본말, 해방을 맞이한 뒤로는 미국말까지 뒤섞이다 보니, 정작 우리말로 생각하거나 사전을 우리말로 쉽고 또렷하게 밝히는 길을 걷지 못했습니다. 우리말다운 우리말이 무엇인지 아직 모르거나 가르치지 못하는 사회라고도 할 만합니다. 사회가 이러하다 보니 우리말을 담은 사전이 한자말(중국 한자말과 일본 한자말)을 지나치게 많이 쓰고, 우리말과 한자말이 어지러이 섞이면서 돌림풀이나 겹말풀이가 불거집니다. 이밖에도 어렵거나 엉뚱한 뜻풀이가 많습니다.


‘읽는 사전’으로 내기 때문에 두께를 알맞게 가눕니다. 모든 이야기를 담으려 하기보다는 국어사전에서 잘못된 곳을 밝히고, 어떻게 손질하면 좋은지 길을 알려드리고 싶어서입니다. 우리 국어사전에는 이 책에서 다룬 이야기보다 훨씬 많은 돌림풀이와 겹말풀이가 있습니다. 이웃님들도 이 책이 보여주듯이 잘못된 곳을 찾아 새롭게 갈무리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이 사전을 읽는 분들도 배우고, 쓰는 사람과 엮는 사람도 배웁니다. 우리가 함께 배워서 즐겁게 말살림을 가꿔 나가기를 바랍니다. 우리말 사전에 이리 허술한 구석이 있었네 하고 느낄 수도 있지만, 찬찬히 손질하면 아름답게 거듭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사전지음이(사전편찬자)’가 되어 보면 어떨까요? 사전읽기 모임을 꾸리면서 아쉽거나 안타까운 대목을 나름대로 손질하고 고쳐 볼 수도 있습니다. 말을 사랑하고 글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노래하는 사람들 누구나 사전지음이가 될 만합니다.



사전 짓는 책숲집, 숲노래에서

2017년 9월 최종규 적음




《말 잘하고 글 잘 쓰게 돕는 읽는 우리말 사전 1 돌림풀이와 겹말풀이 다듬기》 글 차례


수확하다, 거두어들이다, 거두다

반복하다, 되풀이하다, 거듭하다, 자꾸

가루분, 분가루

생소하다, 낯설다, 친숙하다, 익숙하다, 서투르다

편하다, 편리하다, 쉽다, 좋다

표정, 얼굴, 얼굴빛, 낯빛, 형색, 기색

학대하다, 괴롭히다, 고통스럽다, 괴롭다

아픔, 괴로움, 고통

쑤시다, 앓다, 아리다, 쓰리다, 쓰라리다

꼭, 필요하다, 반드시

오염되다, 더럽다, 지저분하다

소탈하다, 솔직하다, 수수하다, 털털하다

세밀하다, 자세하다, 꼼꼼하다, 찬찬하다 

한가롭다, 한가하다, 여유, 한갓지다, 느긋하다, 넉넉하다

흠모, 공경, 사모, 존경, 섬기다, 받들다, 모시다, 우러르다

모양, 형, 모습, 꼴

성장, 생장, 자라다, 크다

우화, 날개돋이

선천적, 타고나다

변화, 변하다, 바꾸다, 달라지다, 갈다, 거듭나다

비만, 찌다, 뚱뚱하다 

작파, 포기, 중단, 그만두다, 그치다, 멈추다

불안, 초조, 조마조마하다, 뒤숭숭하다, 어수선하다

비밀, 숨기다, 감추다, 가리다

체험, 경험, 겪다, 치르다

교환, 주고받다, 나누다

정서, 감정, 기분, 마음, 느낌

시원, 시작, 처음, 비롯하다

구획, 구분, 가르다, 나누다, 쪼개다

보호, 보존, 보관, 간수하다, 간직하다, 지키다, 보살피다, 돌보다

친하다, 가깝다, 두텁다

별나다, 별다르다, 별스럽다, 특별하다, 보통, 남다르다, 유난하다, 다르다

매번, 번번이, 매, 제각기, 제가끔, 각기, 각각, 따로따로, 저마다, -마다

상처, 부상, 다치다, 생채기

역할, 직책, 직무, 책임, 임무, 소임, 역, 맡다, 구실, 몫, 노릇, 담당

지금, 현재, 이때, 이제

도구, 연장

늘, 언제나, 노상, 줄곧, 한결같다, 항상, 변함없다

유머, 우스개, 익살, 웃음, 해학

침묵, 잠잠하다, 정적, 조용하다, 고요하다, 괴괴하다

위로, 위안, 달래다, 다독이다

보조, 협력, 협조, 돕다, 거들다

명확, 명백, 확실, 분명, 정확, 뚜렷하다, 틀림없다, 똑똑하다

큰길, 대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