얄궂은 말씨 145 : 경제적으로 부족한 생활



경제적으로 부족한 생활을 해 왔다

→ 돈이 없이 살았다

→ 살림돈이 모자랐다

→ 가난하게 살았다

→ 가난한 살림이었다


경제적(經濟的) : 1.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생산·분배·소비하는 모든 활동에 관한. 또는 그런 것

부족하다(不足-) : 필요한 양이나 기준에 미치지 못해 충분하지 아니하다

생활(生活) : 1. 사람이나 동물이 일정한 환경에서 활동하며 살아감 2. 생계나 살림을 꾸려 나감



  “경제적으로 부족한 생활”하고 맞서는 모습이라면 “경제적으로 풍족(豊足)한 생활”이리라 봅니다. 말이 퍽 긴데, 이는 단출하게 “모자란 살림”이나 “넉넉한 살림”을 가리켜요. 그리고 ‘가난하다’나 ‘넉넉하다’로 더 단출하게 가리킬 만합니다. “살림돈이 모자라다”고 할 적에는 “돈이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없는 살림”이나 “모자란 살림”이나 “힘겨운 살림”이라고도 할 만합니다. 2017.8.31.나무.ㅅㄴㄹ



우리는 일찍이 오랜 기간 경제적으로 부족한 생활을 해 왔다

→ 우리는 일찍이 오랫동안 돈이 없이 살아왔다

→ 우리는 일찍이 오랫동안 살림돈이 모자랐다

→ 우리는 일찍이 오래도록 가난하게 살았다

→ 우리는 일찍이 퍽 오래 가난한 살림이었다

《장샤오위안/이정민 옮김-고양이의 서재》(유유,2015) 180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