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시대착오적


 시대착오적 발상 → 낡은 생각 / 뒤떨어진 생각

 시대착오적인 내용 → 낡은 줄거리 / 케케묵은 줄거리

 시대착오적인 정책 → 낡은 정책 / 새롭지 못한 정책

 시대착오적인 행위 → 케케묵은 짓 / 덜떨어진 짓


  ‘시대착오적(時代錯誤的)’은 “낡은 생각이나 생활 방식으로 새로운 시대에 대처하지 못하는 성질을 띤”을 가리킨다고 해요. 이는 단출하게 ‘낡은’으로 손보면 됩니다. ‘케케묵은’이나 ‘해묵은’으로 손볼 수 있어요. ‘고리타분한’이나 ‘뒤떨어진’이나 ‘덜떨어진’으로 손보아도 되고, “새롭지 못한”이나 “새롭지 않은”으로 손보아도 되지요. ‘엉터리’나 ‘바보스러운’으로 손볼 수도 있습니다. 2017.4.1.흙.ㅅㄴㄴ



하지만 시대착오적이라 해도 교칙은 교칙

→ 그렇지만 낡았다 해도 교칙은 교칙

→ 그러나 케케묵었다 해도 교칙은 교칙

→ 그러나 엉터리라 해도 교칙은 교칙

→ 그렇지만 고리타분하다 해도 교칙은 교칙

《미야오 가쿠/오경화 옮김-내 마음속의 자전거 11》(서울문화사,2004) 67쪽


시대착오적인 생활 고집하지 말고

→ 시대에 뒤떨어진 삶 붙잡지 말고

→ 낡은 삶 붙잡지 말고

→ 바보스러운 삶 버티지 말고

→ 시대를 거스르는 삶 버티지 말고

《츠루타 겐지/오주원-모험 에레키테 섬》(세미콜론,2013) 107쪽


여전히 2G폰을 쓰는 시대착오적인 막내딸과의 데이트를

→ 아직 2G전화를 쓰는 뒤떨어진 막내딸과 어울리면서

→ 아직 2G전화를 쓰는 많이 떨어진 막내딸과 놀면서

→ 아직 2G전화를 쓰는 낡은 막내딸과 다니면서

《김이경-책 먹는 법》(유유,2015) 11쪽


이 건물은 시작부터 또한 시대착오적이었다

→ 이 건물은 처음부터 또한 낡았다

→ 이 건물은 처음부터 또한 뒤떨어졌다

→ 이 건물은 처음부터 또한 케케묵었다

→ 이 건물은 처음부터 또한 새롭지 않았다

《승효상-보이지 않는 건축, 움직이는 도시》(돌베개,2016) 125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