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목격 目擊


 목격 증언 → 보았다는 말

 자신이 목격이나 한 듯이 → 제가 보기나 한 듯이

 경찰에 목격됐다 → 경찰에 들켰다 / 경찰이 보았다

 두 사람의 모습이 자주 목격되었다 → 두 사람 모습이 자주 보였다

 사고를 목격하다 → 사고를 보다 / 사고를 지켜보다

 우연히 목격하게 되었을 때 → 우연히 보았을 때 / 뜻밖에 지켜봤을 때


  ‘목격(目擊)’은 “눈으로 직접 봄”을 뜻한다 하고, 한국말사전에 “≒ 목견(目見)·목도(目睹)”처럼 비슷한말이 나와요. ‘목견·목도’는 모두 “= 목격”으로 풀이말이 달립니다. 세 한자말은 모두 ‘보다’를 뜻하니, ‘보다’로 손질하면 됩니다. ‘지켜보다’나 ‘살펴보다’로 손볼 수도 있어요. 2017.3.12.해.ㅅㄴㄹ



어린 케빈은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아파르트헤이트가 자행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었다

→ 어린 케빈은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아파르트헤이트가 일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 어린 케빈은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아파르트헤이트가 저질러지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었다

《그레그 마리노비치·주앙 실바/김성민 옮김-뱅뱅클럽》(월간사진,2013) 68쪽


어른들의 진검승부를 눈앞에서 목격하고

→ 어른들이 한판 겨루는 모습을 눈앞에서 보고

→ 어른들 외길싸움을 눈앞에서 지켜보고

《미야자키 마사루·요시모토 코지/김시내 옮김-블랙잭 창작 비화 3》(학산문화사,2014) 40쪽


괴물과 마주친 자들은 그를 목격하자마자 냅다 도망치거나

→ 괴물과 마주친 이들은 그를 보자마자 냅다 내빼거나

→ 괴물과 마주친 사람들은 그를 알아보자마자 냅다 달아나거나

《정여울-마음의 서재》(천년의상상,2015) 204쪽


우리 집 안이라는 너무나 친근한 장소에서 꿩을 목격하자

→ 우리 집 안이라는 너무나 가까운 곳에서 꿩을 보자

→ 우리 집 안이라는 너무나 익숙한 곳에서 꿩을 만나자

《마루야마 겐지/이영희 옮김-그렇지 않다면 석양이 이토록 아름다울 리 없다》(바다출판사,2015) 34쪽


목격자는 있니?

→ 본 사람은 있니?

→ 누가 보았니?

《김하연-날아라 모네 탐정단》(보리,2017) 24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