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인상적


 내면 연기가 인상적이다 → 내면 연기가 훌륭했다 / 내면 연기가 마음에 들었다

 인상적인 작품 → 참 좋았던 작품 / 가슴 뭉클한 작품

 인상적인 글을 읽었다 → 마음에 남는 글을 읽었다 / 멋진 글을 읽었다

 인상적인 활약을 하다 → 눈에 띄게 뛰었다 / 눈부시게 뛰었다

 요리가 인상적이었다 → 요리가 마음에 남았다 / 요리가 참 좋았다

 인상적인 영화 → 마음에 새겨진 영화 / 아름다운 영화 / 뭉클한 영화


  ‘인상적(印象的)’은 “인상이 강하게 남는”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인상(印象)’은 “어떤 대상에 대하여 마음속에 새겨지는 느낌”을 가리킨다고 해요. 그러니 “마음에 새겨지는”이나 “마음에 깊이 남는”으로 손볼 만해요. 또는 ‘뭉클한’이나 ‘훌륭한’이나 ‘멋진’이나 “잊히지 않는”이나 ‘놀라운’으로 손볼 수 있어요. 2017.3.6.달.ㅅㄴㄹ



머릿속에 한 큰 인상적인 일이 일어났다

→ 머릿속에 무척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 머릿속에 깜짝 놀랄 만한 일이 일어났다

→ 머릿속에 오래도록 잊히지 않는 일이 일어났다

→ 머릿속에 두고두고 아로새겨질 일이 일어났다

《슈바이처-나의 어린 시절》(대한기독교서회,1955) 15쪽


크게 인상적이었다

→ 크게 마음에 남았다

→ 오래도록 잊히지 않는다

《신경림-삶의 진실과 시적 진실》(전예원,1983) 299쪽


그녀에게 인상적이었을 거예요

→ 그 사람 마음에 깊이 새겨졌을 거예요

→ 그 사람 마음에 또렷이 아로새겨졌겠지요

→ 그 사람한테는 뜻깊었겠지요

《칼릴 지브란/김한 옮김-그대 타오르는 불꽃으로》(고려원,1987) 187쪽


지극히 인상적이었다

→ 몹시 놀라웠다

→ 무척 눈에 뜨였다

→ 아주 남달랐다

《가와이 하야오/김동원 옮김-종교와 과학의 접점》(솔밭,1991) 114쪽


가장 인상적이고 아름다운 관계들을 만났던 것 같아

→ 가장 뜻있고 아름다운 사이를 만났구나 싶어

→ 가장 가슴에 남고 아름다운 사이를 만났다고 생각해

《윤희진-고추장 담그는 아버지》(책과함께어린이,2009) 5쪽


대학 강단에서 문학작품을 읽어 주는 사례는 참으로 인상적으로 다가왔습니다

→ 대학 강단에서 문학작품을 읽어 주는 보기는 참으로 뜻깊었습니다

→ 대학 강단에서 문학작품을 읽어 주는 일은 참으로 남달랐습니다

→ 대학 강단에서 문학작품을 읽어 준다니 참으로 새로웠습니다

《제님씨-포근하게 그림책처럼》(헤르츠나인,2017) 271쪽


저는 그 말이 꽤 인상적이라고 생각하고 필기하고 있었는데

→ 저는 그 말이 꽤 뜻깊다고 생각하고 받아적었는데

→ 저는 그 말에 꽤 마음에 남는다고 생각하고 받아적는데

→ 저는 그 말이 꽤 뭉클하다고 생각하고 받아서 적는데

《김정연-혼자를 기르는 법 1》(창비,2017) 209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