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금전적


 금전적인 가치가 많이 떨어졌다 → 돈 값어치가 많이 떨어졌다

 금전적으로 매겨질 → 돈으로 매겨질

 금전적 여유가 있다 → 돈이 넉넉하다 / 살림이 넉넉하다


  ‘금전적’은 한국말사전에 안 나옵니다. ‘금전(金錢)’은 “1. = 화폐(貨幣) 2. = 금화”를 가리킨다고 해요. ‘화폐’는 ‘돈’을 뜻하고, ‘금화’는 ‘금돈’을 뜻하고요. 그러니 ‘금전적’이라고 쓰는 자리는 “돈과 얽힌”으로 풀어낼 만한데 그냥 ‘돈’으로 손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값·삯·살림’으로 손볼 수 있어요. 2017.2.26.달.ㅅㄴㄹ



대학의 학위가 금전적으로 보아 얼마만큼의 효용이 있는가를 보려면, 주립대학 졸업생의 소득을 보는 것이 보다 적절하다

→ 대학 학위가 돈으로 따져서 얼마만큼 쓸모가 있는가를 보려면, 주립대학 졸업생 소득을 보는 쪽이 한결 낫다

→ 대학 학위가 돈벌이로 보아 얼마만큼 값어치가 있는가를 보려면, 주립대학을 마친 이가 버는 돈을 보면 된다

→ 대학 학위가 얼마만큼 돈벌이에 도움이 되는가를 보려면, 주립대학을 마친 이들이 버는 돈을 보면 된다

《P.우드링/홍웅성 옮김-미국의 고등교육》(탐구당,1972) 104쪽


금전적으로 보아도 저 같은 경우에는 2만7천 원이 올랐읍니다

→ 돈이 얼마 올랐나 보아도 저는 2만7천 원이 올랐습니다

→ 돈으로 따지면 저는 2만7천 원이 올랐습니다

→ 일삯으로 따지면 저는 2만7천 원이 올랐습니다

《다나까 미찌꼬/김희은 옮김-미혼의 당신에게》(백산서당,1983) 157쪽


더욱 큰 문제는 바로 금전적인 것이었습니다

→ 더욱 큰 문제는 바로 돈이었습니다

→ 더욱 큰 일은 바로 값이었습니다

→ 더욱 큰 일은 바로 물건값이었습니다

→ 더욱 큰 일은 바로 값을 치를 수 있느냐였습니다

→ 더욱 큰 일은 바로 돈 때문입니다

《인간과 디자인의 교감 빅터 파파넥》(디자인하우스,2000) 65쪽


아이를 물질적으로나 금전적으로 고생시킨 적은 없고?

→ 아이를 물질로나 돈으로 힘들게 한 적은 없고?

《하이타니 겐지로/햇살과나무꾼 옮김-소녀의 마음》(양철북,2004) 39쪽


그 시절 나는 금전적으로 큰 곤경에 처해 있었기에

→ 그무렵 나는 돈에 쪼들렸기에

→ 그즈음 나는 돈이 없어 어려웠기에

→ 그때 나는 주머니가 텅 비어 힘들었기에

→ 그때 나는 쓸 돈이 바닥나 힘겨웠기에

《마타 윌리엄스/황근화 옮김-당신도 동물과 대화할 수 있다》(샨티,2007) 18쪽


금전적으로는 손해가 많았지만 내가 하고 싶은 걸 하니까요

→ 돈을 못 벌어 손해가 많았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니까요

→ 돈을 못 만져 아쉬움이 많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니까요

→ 돈이 안 들어와 벅차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니까요

→ 돈하고 멀어져 힘들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니까요

→ 살림이 버거워 고되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니까요

→ 살림이 쪼들려 힘겹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니까요

→ 살림이 힘들어 아쉽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니까요

→ 살림이 안 되어 괴롭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니까요

《권성현·김순천·진재연 엮음-우리의 소박한 꿈을 응원해 줘》(후마니타스,2008) 112쪽


지금까지는 이런 산골은 희생되어 왔습니다. 그것은 얼마를 벌고 있다는 금전적인 잣대만으로 모든 것이 평가되어 왔기 때문이 아닐까요

→ 이제까지는 이런 멧골은 희생되어 왔습니다. 이는 얼마를 번다는 돈이라는 잣대만으로 모든 것을 평가해 왔기 때문이 아닐까요

→ 이제까지는 이런 멧골은 빼앗겨 왔습니다. 이는 얼마를 번다는 잣대만으로 모두를 따졌기 때문이 아닐까요

《모타니 고스케·NHK히로시마 취재팀/김영주 옮김-숲에서 자본주의를 껴안다》(동아시아,2015) 53쪽


자금 상황도 부담스럽고 금전적으로도 여유가 없고

→ 돈흐름도 짐스럽고 돈도 넉넉하지 않고

→ 살림도 짐스럽고 돈도 많지 않고

《야마시타 카즈미/서수진 옮김-지어 보세, 전통가옥! 1》(미우,2015) 130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