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말 손질 1081 : 일일이 개인적으로



일일이 개인적으로 인사를 나누었다

→ 하나하나 인사를 나누었다

→ 따로따로 인사를 나누었다

→ 모두한테 인사를 나누었다


일일이(一一-) : 1. 하나씩 하나씩 2. 한 사람씩 한 사람씩 3. 이것저것 자세히. 또는 꼬박꼬박 세심한 정성을 들여 4. 여러 가지 조건에 그때그때마다 ≒ 하나하나

하나하나 : 1. 어떠한 것을 이루는 낱낱의 대상 2. = 일일이

개인적(個人的) : 개인에 속하거나 관계되는

개인(個人) : 국가나 사회, 단체 등을 구성하는 낱낱의 사람



  한자말 ‘일일이’는 ‘하나하나’하고 뜻이 같습니다. ‘낱낱’을 가리키는 ‘일일이’요, ‘개인적·개인’도 ‘낱낱’을 가리키지요. “일일이 개인적으로”라 하면 겹말이에요. 두 한자말이 어떤 뜻인가를 헤아리면 ‘하나하나’나 ‘하나씩’이나 ‘따로’나 ‘따로따로’로 손볼 만해요. 또는 “하나씩 따로”나 ‘모두한테’나 “모든 염소랑”으로 손볼 수 있습니다. 2017.2.26.해.ㅅㄴㄹ



이 염소한테 갔다 저 염소한테 갔다 하며 일일이 개인적으로 인사를 나누었다

→ 이 염소한테 갔다 저 염소한테 갔다 하며 하나하나 인사를 나누었다

→ 이 염소한테 갔다 저 염소한테 갔다 하며 따로따로 인사를 나누었다

→ 이 염소한테 갔다 저 염소한테 갔다 하며 모든 염소랑 인사를 나누었다

《요한나 슈피리/한미희 옮김-하이디》(비룡소,2003) 58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