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인간적


 인간적 약점 → 사람으로서 약점 / 마음이 여린 모습 / 쉽게 흔들리는 모습

 인간적 욕망 → 사람다운 욕망 / 사람이 품는 욕망

 인간적인 면 → 따스한 모습 / 살가운 모습 / 곰살궂은 모습

 인간적인 관계가 좋다 → 서로 관계가 좋다 / 서로 사이가 좋다 / 서로 살갑다

 인간적인 노력을 기울이다 → 사람으로서 온힘을 기울이다 / 온힘을 기울이다

 인간적인 대접을 받았다 → 사람답게 대접을 받았다 / 푸근하게 대접을 받았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 사람다운 더없이 사람다운 / 사람이라는 더없이 사람이라는

 인간적으로 너무하다 → 사람이 너무하다 / 사람으로서 너무하다 / 참말 너무하다

 인간적으로 인정할 수밖에 → 사람으로서 받아들일 수밖에 / 그저 받아들일 수밖에

 우리 인간적으로 그러지 말자 → 우리 사람으로서 그러지 말자 / 우리 참말 그러지 말자

 인간적으로 너무 비싸다 → 그야말로 너무 비싸다 / 그 사람들 너무 비싸다

 인간적으로 못 믿겠어 → 난 못 믿겠어 / 아무래도 못 믿겠어 / 참말 못 믿겠어


  ‘인간적(人間的)’은 “1. 사람의 성격, 인격, 감정 따위에 관한 2. 사람다운 성질이 있는”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둘째 뜻이라면 ‘사람다운’으로 손보면 되고, 첫째 뜻이라면 ‘마음’이나 ‘모습’으로 손볼 수 있을 테고, 자리마다 알맞게 어떠한 이야기를 풀어내려 하는가를 헤아려서 적어 볼 만합니다. “인간적인 대접”이란 무엇일까요? “사람다운 대접”일 수 있지만 “따뜻한 대접”이나 “좋은 대접”이나 “기본 대접”일 수 있어요. 2017.2.7.불.ㅅㄴㄹ



디즈렐리는 인간적으로 우리들을 끌어들인다

→ 디즈렐리는 그 모습 그대로 우리들을 끌어들인다

→ 디즈렐리는 꾸밈없는 모습으로 우리들을 끌어들인다

→ 디즈렐리는 그 됨됨이가 우리들을 끌어들인다

→ 디즈렐리는 우리 마음을 따스하게 사로잡는다

→ 디즈렐리는 마음이 끌리는 사람이다

→ 디즈렐리라는 사람은 우리들을 끌어들인다

→ 디즈렐리는 (여러모로) 우리들을 끌어들인다

→ 디즈렐리는 넉넉한 마음씨가 우리들을 끌어들인다

→ 디즈렐리는 불꽃 같은 마음이 우리들을 끌어들인다

《앙드레 모로와/이정림 옮김-디즈렐리의 생애》(범우사,1978) 7쪽


어느 꿈이 더 인간적이라고 생각됩니까

→ 어느 꿈이 더 사람답다고 생각됩니까

→ 어느 꿈이 더 사람 냄새가 난다고 생각합닊가

→ 어느 꿈이 더 알맞다고 생각합니까

→ 어느 꿈이 더 따스하다고 생각합니까

→ 어느 꿈이 더 사랑스럽다고 생각합니까

《강은교-사랑의 불을 놓으리라》(새벽,1980) 20쪽


마음이 따뜻했고 인간적이었다

→ 마음이 따뜻했고 사람냄새가 물씬 풍겼다

→ 마음이 따뜻했고 살가웠다

→ 마음이 따뜻했고 푸근했다

→ 마음이 따뜻했고 너그러웠다

→ 마음이 따뜻했고 좋았다

《베라 피그넬/편집부 옮김-러시아의 밤》(형성사,1985) 10쪽


인간적으로 경고하는데

→ 사람답게 경고하는데

→ 사람으로서 경고하는데

→ 조용히 한 말씀 올리겠는데

→ 짜증을 참으며 한 마디 하겠는데

→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이야기하겠는데

→ 좋은 말로 이야기하겠는데

《김수정-아기공룡 둘리 7》(예원,1990) 44쪽


소녀와 대장의 인간적 교감이다

→ 소녀와 대장이 나눈 따뜻한 마음이다

→ 소녀와 대장이 나눈 아름다운 마음이다

→ 소녀와 대장이 나눈 살가운 마음이다

《박인하-꺼벙이로 웃다, 순악질 여사로 살다》(하늘아래,2002) 86쪽


훨씬 인간적이다

→ 훨씬 낫다

→ 훨씬 괜찮다

→ 훨씬 따뜻하다

→ 훨씬 넉넉하다

→ 훨씬 재미있다

→ 훨씬 푸근하다

→ 훨씬 살갑다

→ 훨씬 사랑스럽다

→ 훨씬 아름답다

《장정일-생각, 장정일 단상》(행복한책읽기,2005) 21쪽


인간적인 정에 안주하고 싶어지는 것인지도 모른다

→ 사람들과 복닥이는 곳에 머물고 싶어지는지도 모른다

→ 사람들 사이에 복닥이고 싶어지는지도 모른다

→ 따순 사랑에 젖고 싶어지는지도 모른다

→ 따순 손길을 받으며 쉬고 싶어지는지도 모른다

→ 따뜻한 사랑을 느끼고 싶어지는지도 모른다

《현진-삭발하는 날》(호미,2005) 127쪽


두 사람 사이의 인간적인 접촉이었다

→ 두 사람이 살갑게 만났다

→ 두 사람 사이에 살갑게 만나는 일이었다

→ 두 사람이 마음을 열고 만났다

→ 두 사람 사이에 마음을 열고 만나는 일이었다

→ 두 사람 사이에 살가운 만남이었다

→ 두 사람 사이에 마음을 연 만남이었다

《사이토 미치오/송태욱 옮김-지금 이대로도 괜찮아》(삼인,2006) 54쪽


인간적으로는 좋아할 만한 점이 많았다

→ 사람으로는 좋아할 만한 곳이 많았다

→ 좋아할 만한 구석이 많았다

→ 여러모로 좋아할 만한 모습이 많았다

→ 마음이 따뜻하고 넉넉해 좋았다

→ 마음은 착하고 따뜻해서 좋았다

《엔도 슈사쿠/김석중 옮김-유모아 극장》(서커스,2006) 125쪽


훨씬 인간적으로 느껴질 텐데

→ 훨씬 따뜻하게 느껴질 텐데

→ 훨씬 따스하게 느껴질 텐데

→ 훨씬 부드럽게 느껴질 텐데

→ 훨씬 곰살궂게 느껴질 텐데

→ 훨씬 반갑게 느껴질 텐데

→ 훨씬 살갑게 느껴질 텐데

→ 훨씬 괜찮게 느껴질 텐데

→ 훨씬 좋게 느껴질 텐데

《정상명-꽃짐》(이루,2009) 74쪽


링컨의 인간적 면모가 잘 드러나 있기 때문입니다

→ 링컨이라는 사람이 잘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 링컨이라는 사람됨이 잘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 링컨 됨됨이가 잘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 링컨 마음결이 잘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 링컨 마음씨가 잘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고성국-10대와 통하는 말하기와 토론》(철수와영희,2016) 5쪽


못사는 나라에서 왔다고 막 대하는 건 인간적으로도 옳지 않습니다

→ 못사는 나라에서 왔다고 막 다루면 사람으로서도 옳지 않습니다

→ 못사는 나라에서 왔다고 막 굴면 조금도 옳지 않습니다

《표창원·오인영·선우현·이희수·고병헌-다수를 위한 소수의 희생은 정당한가》(철수와영희,2016) 177쪽


그분의 인간적인 모습이 제 머릿속에 많이 남아 있어요

→ 그분이 온몸으로 보여준 모습이 제 머릿속에 많아 남았어요

→ 그분이 따스히 보여준 모습이 제 머릿속에 많아 남았어요

→ 그분이 보여준 모습이 제 머릿속에 많아 남았어요

→ 따스한 그분 모습이 제 머릿속에 많아 남았어요

→ 너그러운 그분 모습이 제 머릿속에 많아 남았어요

《안미선-언니, 같이 가자!》(삼인,2016) 19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