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말 손질 955 : 먹고 섭취하고



구입해서 먹게 되었다 …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은지

→ 장만해서 먹는다 … 어떻게 먹어야 좋은지

→ 사서 먹는다 … 어떻게 해서 먹어야 좋은지


먹다 : 1. 음식 따위를 입을 통하여 배 속에 들여보내다

섭취(攝取) : 1. 좋은 요소를 받아들임 2. [불교] 자비심으로 중생을 거두어들임 3. [생물] 생물체가 양분 따위를 몸속에 빨아들이는 일



  ‘섭취’라는 한자말은 ‘받아들임’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그러면 ‘받아들임·받아들이다’라고 하면 한결 수월하겠지요. 생물학에서는 양분을 몸속에 빨아들이는 일을 ‘섭취’라고 쓴다는데, ‘먹다’라는 낱말로 즐겁게 생물학을 하면 되지 싶습니다. 보기글에서는 “토마토를 먹게 되었다”하고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를 잇달아 쓰면서 겹말입니다. 뒤쪽도 앞쪽처럼 ‘먹다’를 넣으면 돼요. 2017.1.11.물.ㅅㄴㄹ



지금은 적극적으로 자주 토마토를 구입해서 먹게 되었다. 토마토뿐 아니라 마늘과 녹차도 왜 좋은지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은지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 이제는 즐겁게 자주 토마토를 장만해서 먹는다. 토마토뿐 아니라 마늘과 녹차도 왜 좋은지 어떻게 먹어야 좋은지 이 책으로 알 수 있었다

→ 요새는 무척 자주 토마토를 사서 먹는다. 토마토뿐 아니라 마늘과 녹차도 왜 좋은지 어떻게 해서 먹어야 좋은지 이 책으로 알 수 있었다

《이태우-혼자 알기 아까운 책 읽기의 비밀》(연지출판사,2015) 110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