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목가적


 목가적인 시 → 시골스러운 시 / 한갓진 느낌인 시

 목가적인 전원생활 → 한갓진 시골살이 / 아늑한 시골살이

 노래가락이 목가적으로 들린다 → 노래가락이 아늑하게 들린다

 목가적인 분위기 → 시골스러운 느낌 / 조용히 아늑한 느낌


  ‘목가적(牧歌的)’은 “농촌처럼 소박하고 평화로우며 서정적인”을 가리킨다고 해요. 그러면 ‘시골스러운’으로 손보면 돼요. ‘수수한’이라든지 ‘아늑한’이라든지 ‘한갓진’이라든지 ‘조용한’으로 손볼 수 있어요. 어떤 느낌인가를 찬찬히 헤아리며 알맞게 손질해 줍니다. 2016.11.26.흙.ㅅㄴㄹ



모든 생명체에게 목가적인 시절이었다

→ 모든 생명체한테 살기 좋은 때였다

→ 모든 목숨붙이한테 조용한 나날이었다

→ 모든 목숨붙이가 큰 걱정이 없던 때였다

《알도 레오폴드/송명규 옮김-모래 군의 열두 달》(따님,2000) 131쪽


이 목가적인 장면은

→ 이 살뜰한 모습은

→ 이 조촐한 모습은

→ 이 한갓진 모습은

→ 이 아름다운 모습은

《어니스트 톰슨 시튼/장석봉 옮김-쫓기는 동물들의 생애》(지호,2002) 161쪽


생활 조건이 언제나 그처럼 목가적인 것은 결코 아니었다

→ 살림살이가 언제나 그처럼 넉넉하지는 않았다

→ 살림새가 언제나 그처럼 좋지는 않았다

→ 살림이 언제나 그처럼 느긋하지는 않았다

→ 삶이 언제나 그처럼 느긋할 수는 없었다

→ 삶터가 언제나 그처럼 넉넉하지는 않았다

→ 살림터가 언제나 그처럼 좋지는 않았다

《크리스 하먼/천경록 옮김-민중의 세계사》(책갈피,2004) 47쪽


목가적인 전원마을이 이렇게 될 줄 누가 상상이나 했겠는가

→ 아름다운 시골마을이 이렇게 될 줄 누가 생각이나 했겠는가

→ 조용한 시골마을이 이렇게 될 줄 누가 꿈이나 꾸었겠는가

→ 한갓진 시골마을이 이렇게 될 줄 누가 생각이나 했겠는가

《오오타 야스스케/하상련 옮김-후쿠시마에 남겨진 동물들》(책공장더불어,2013) 40쪽


나에게 목가적인 룩셈부르크를 좋아하게 될 거라고 했다

→ 나한테 조용한 룩셈부르크를 좋아하게 되리라고 말했다

→ 나더러 한갓진 룩셈부르크를 좋아하게 되리라고 했다

→ 내가 차분하고 수수한 룩셈부르크를 좋아하게 되리라고 했다

《사샤 마틴/이은선 옮김-부엌은 내게 사랑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북하우스,2016) 131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