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말 손질 791 : 숨겨진 비밀



숨겨진 비밀을

→ 숨겨진 것을

→ 숨겨진 이야기를

→ 숨겨진 보물을


숨기다 : 2. 어떤 사물을 남이 보이지 않는 곳에 두다. 또는 어떤 사실이나 행동을 남이 모르게 감추다

감추다 : 1. 남이 보거나 찾아내지 못하도록 가리거나 숨기다

비밀(秘密) : 1. 숨기어 남에게 드러내거나 알리지 말아야 할 일



  숨기는 일을 한자말로 ‘비밀’이라 합니다. “숨겨진 비밀”이라 하면 “숨겨진 숨긴 일”인 얼거리이니 겹말이에요. 한자말 ‘비밀’을 쓰고 싶다면 ‘비밀’이라고만 할 노릇입니다. 보기글에서는 ‘숨겨진’이라는 말마디를 살려서 “숨겨진 보물”이나 “숨겨진 이야기”로 손보면 한결 낫지 싶고, ‘수수께끼’로 손볼 수도 있습니다. 2016.11.24.나무.ㅅㄴㄹ



아는 사람은 거의 없기에 나는 숨겨진 비밀을 캐는 기분이었다

→ 아는 사람은 거의 없기에 나는 숨겨진 보물을 캐는 느낌이었다

→ 아는 사람은 거의 없기에 나는 수수께끼를 캐는 느낌이었다

《베른트 하인리히/정은석 옮김-홀로 숲으로 가다》(더숲,2016) 223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