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성공적


 이번 행사는 성공적으로 끝마쳤다 → 이번 행사는 잘 끝마쳤다

 성공적 임무 수행 → 훌륭히 임무 마침 / 훌륭히 일 마침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무래도 성공적인 것이라곤 할 수 없다 → 아무래도 잘됐다곤 할 수 없다


  ‘성공적(成功的)’은 “성공하였다고 할 만한”을 가리킨다고 해요. ‘성공(成功)’은 “목적을 이룸. 뜻을 이룸”을 가리킨대요. 그러니 ‘성공적’은 “뜻을 이뤘다고 할 만한”을 가리키는 셈이요, “잘되었다고 할 만한”을 가리켜요. 이는 ‘훌륭한’이나 ‘멋진’ 모습이라 할 만합니다. 2016.11.18.쇠.ㅅㄴㄹ



오류를 성공적으로 피해 왔다

→ 잘못을 요리조리 비켜서 왔다

→ 잘못을 멋지게 비켜서 왔다

→ 잘못을 훌륭히 벗어나곤 했다

《웬델 베리-삶은 기적이다》(녹색평론사,2006) 55쪽


자신도 성공적으로 법조계로 전업할 수 있었다

→ 스스로도 훌륭히 법조계로 새로 들어갈 수 있었다

→ 스스로도 멋지게 법조계로 새로 들어설 수 있었다

《수전 핀커/하정희 옮김-성의 패러독스》(숲속여우비,2011) 8쪽


민주주의를 위한 성공적 봉기에서 두 차례 대규모 시위를 벌이고

→ 민주주의를 이루려는 봉기에서 두 차례 크게 시위를 벌이고

→ 민주를 이루어 내려는 봉기에서 두 차례 크게 시위를 벌이고

《조지 카치아피카스/원영수 옮김-아시아의 민중봉기》(오월의봄,2015) 444쪽


저마다 기발한 생존 전략을 진화시켰고, 그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했다

→ 저마다 살아남으려고 멋진 솜씨를 키웠고, 이를 훌륭히 해냈다

→ 저마다 살아남으려고 뛰어난 솜씨를 키웠고, 이를 잘 해냈다

→ 저마다 살아남으려고 훌륭한 솜씨를 키웠고, 이를 제대로 해냈다

《필립 후즈/김명남 옮김-문버드》(돌베개,2015) 163쪽


수술은 아주 성공적이었고

→ 수술은 아주 잘 되었고

→ 수술은 아주 잘 마쳤고

→ 수술은 아주 훌륭했고

《라오 핑루/남혜선 옮김-우리는 60년을 연애했습니다》(윌북,2016) 267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