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정지 停止


 운행 정지 → 운행 멈춤 / 다니지 않음 / 가지 않음

 행사의 정지를 명하고 → 행사를 그치라고 이르고 / 행사를 멈추라 말하고

 자격 정지 → 자격 멈춤 / 자격 사라짐

 지급 정지 → 지급 멈춤 / 지급 그침 / 주지 않음

 우리 앞에서 정지했다 → 우리 앞에서 멈췄다 / 우리 앞에서 끊어졌다

 호흡을 정지하고 → 숨을 멈추고 / 숨을 멎고


  ‘정지(停止)’는 “1. 움직이고 있던 것이 멎거나 그침. 또는 중도에서 멎거나 그치게 함 2. 하고 있던 일을 그만둠. ‘멈춤’으로 순화”를 가리킨다고 해요. 말풀이에서 엿볼 수 있는데, ‘멎다’나 ‘그치다’나 ‘멈추다’로 손질하면 됩니다. 굳이 ‘정지·정지하다’를 안 써도 됩니다. 2016.11.13.흙.ㅅㄴㄹ



봤어? 기계 두 개를 정지시켰어

→ 봤어? 기계 두 개를 멈춰버렸어

→ 봤어? 기계 두 개를 서게 했어

《샤를리 보와쟝/전채린 옮김-기계들의 밤》(형성사,1981) 95쪽


그렇게 정지해 있었다

→ 그렇게 멈추었다

→ 그렇게 섰다

→ 그렇게 가만히 있었다

→ 그렇게 고인 모습이었다

→ 그렇게 머무른 모습이었다

《백경훈-마지막 은둔의 땅, 무스탕을 가다》(호미,2006) 43쪽


기억에 오래 새기려면 정지화면이 더 좋을 때도 있단다

→ 기억에 오래 새기려면 멈춤그림이 더 좋을 때도 있단다

→ 마음에 오래 새기려면 멈춘 모습이 더 좋을 때도 있단다

《야마시타 카즈미/서현아 옮김-천재 유교수의 생활 26》(학산문화사,2008) 166쪽


안전하게 자동정지됐고, 방사능 유출은 없다

→ 안전하게 스스로 멈췄고, 방사능도 새지 않는다

《김성환·이승준-한국 원전 잔혹사》(철수와영희,2014) 15쪽


모든 자동차들이 길가에 정지해 있고

→ 모든 자동차들이 길가에 섰고

→ 모든 자동차들이 길가에 멈추었고

→ 모든 자동차들이 길가에 우뚝 섰고

《정수복-도시를 걷는 사회학자, 서울을 생각한다》(문학동네,2015) 98쪽


마을은 적막 속에 정지해 있다

→ 마을은 고요하게 멈추었다

→ 마을은 고요하게 멈춘다

→ 마을은 고요에 잠겼다

→ 마을은 고요하다

《고형렬-은빛 물고기》(최측의농간,2016) 19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