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이기적


 이기적 성격 → 저만 아는 성격 / 제멋대로인 성격

 이기적으로 행동하다 → 제멋대로 굴다

 이기적이고 잔인한 인간들 → 저만 아는 모진 사람들

 이기적인 것 같아 → 너만 아는 듯해 / 너만 생각하는 듯해


  ‘이기적(利己的)’은 “자기 자신의 이익만을 꾀하는”을 가리킨다고 해요. “제 밥그릇만을 꾀한다”는 소리이고, “저만 안다”는 뜻이에요. 이처럼 “저만 알다”나 “나만 헤아리다”로 손볼 수 있고, ‘제멋대로·멋대로’로 손보거나 ‘속좁게·얌체처럼“으로 손볼 만합니다. 2016.11.3.나무.ㅅㄴㄹ



내 아이만 좋으면 그만이라는 이기적인 애정

→ 내 아이만 좋으면 그만이라는 마음

→ 내 아이만 좋으면 그만이라는 속좁은 사랑

→ 내 아이만 좋으면 그만이라는 어리석은 사랑

→ 내 아이만 좋으면 그만이라는 눈먼 사랑

《일본 가톨릭 아동국 엮음/이선구 옮김-이런 사람이 되기를》(성바오로출판사,1972) 120쪽


그런 이기적인 말은 하는 게 아니재

→ 그런 너만 생각하는 말은 하지 말아야재

→ 그런 말을 멋대로 하지 말아야재

→ 그렇게 너 좋을 대로만 말하면 안 되재

→ 그런 속좁은 말을 하면 안 되재

→ 어떻게 너 좋을 대로만 말하는데

→ 어떻게 남 생각은 안 하고 말하는데

→ 어쩜 그리 속좁게 말하는데

《시게마츠 기요시/오유리 옮김-안녕 기요시코》(양철북,2003) 224쪽


이기적인 일본의 방식을 따른다면

→ 저만 아는 일본 같은 길을 따른다면

→ 저만 생각하는 일본을 따라한다면

→ 저만 잘되면 그만이라는 일본처럼 된다면

→ 제 배만 부르면 된다는 일본처럼 한다면

《자이쓰 마사키/김활란 옮김-1% 당신은 그 안에 있습니까》(창조문화,2004) 58쪽


난 고독을 만끽한다. 이기적일지는 모르지만

→ 난 외로움을 즐긴다. 내 생각만 하는지는 모르지만

→ 난 호젓함을 누린다. 나만 좋은지는 모르지만

→ 난 혼삶을 좋아한다. 남들은 그게 뭐가 좋으냐 할는지 모르지만

《타샤 튜더/공경희 옮김-행복한 사람, 타샤 튜더》(윌북,2006) 64쪽


이기적으로 구는 아이

→ 제멋대로 구는 아이

→ 얌체처럼 구는 아이

→ 밉살맞게 구는 아이

→ 못되게 구는 아이

→ 저 혼자만 아는 아이

→ 제 배속만 차리는 아이

《벤슨 뎅·알폰시온 뎅·벤자민 아작/조유진 옮김-잃어버린 소년들》(현암사,2008) 192쪽


이기적인 기대도 있었다

→ 철없는 생각도 있었다

→ 제멋대로 꿈도 꾸었다

→ 바보 같은 생각도 하였다

→ 얌체 같은 생각도 하였다

《마이클 예이츠/추선영 옮김-싸구려 모텔에서 미국을 만나다》(이후,2008) 116쪽


이기적인 나는 그런 생각을 하고 말았다

→ 나만 아는 나는 그런 생각을 하고 말았다

→ 나밖에 모르는 나는 그런 생각을 하고 말았다

→ 제멋대로인 나는 그런 생각을 하고 말았다

《모리모토 코즈에코/양여명 옮김-코우다이家 사람들 1》(삼양출판사,2015) 83쪽


사람들은 너무 이기적이에요

→ 사람들은 너무 저만 알아요

→ 사람들은 너무 저만 생각해요

→ 사람들은 너무 제멋대로예요

《김둘-다람쥐 해돌이, 잘 먹고 잘 노기》(자연과생태,2015) 34쪽


이기적인 나에게 말없이 따스함을 건네는 이 물건이 괜스레 고맙다

→ 나만 아는 나한테 말없이 따스함을 건네는 이 물건이 괜스레 고맙다

→ 나밖에 모르는 나한테 말없이 따스함을 건네는 이 물건이 괜스레 고맙다

《오리여인-우리말 꽃이 피었습니다》(seedpaper,2016) 61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