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말 손질 717 : 풀이하고 해석하고



제각각 해석하고 풀이해도

→ 저마다 달리 풀이해도

→ 다 다르게 읽고 풀이해도


풀이하다 : 1. 모르거나 어려운 것을 알기 쉽게 밝히어 말하다 2. 어떤 문제가 요구하는 결과를 얻어 내다

읽다 : 2. 글을 보고 거기에 담긴 뜻을 헤아려 알다 7. 어떤 상황이나 사태가 갖는 특징을 이해하다

해석하다(解析-) : 사물을 자세히 풀어서 논리적으로 밝히다

해석하다(解釋-) : 1. 문장이나 사물 따위로 표현된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하다 2. 사물이나 행위 따위의 내용을 판단하고 이해하다



  한자말 ‘해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解析하다’는 ‘풀이하다’를 가리킵니다. ‘解釋하다’는 ‘읽다’를 가리켜요. “해석하고 풀이해도”에서는 어떤 한자말 ‘해석’일까요? ‘解析’이라면 겹말이니 ‘풀이해도’로 손봅니다. ‘解釋’이라면 이 글월이 헷갈리거나 잘못 읽히지 않도록 “읽고 풀이해도”로 손봅니다. 2016.11.3.나무.ㅅㄴㄹ



하나의 글을 두고 제각각 해석하고 풀이해도 오답이 없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 글 하나를 두고 저마다 다르게 풀이해도 틀리지 않기에 가장 마음에 들었다

→ 글 하나를 두고 다 다르게 읽고 풀이해도 틀리지 않기에 가장 마음에 들었다

《오리여인-우리말 꽃이 피었습니다》(seedpaper,2016) 20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