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감동적


 감동적 사랑 → 아름다운 사랑 / 마음을 움직이는 사랑

 감동적 드라마 → 뭉클한 연속극 / 눈물겨운 연속극

 감동적인 이야기 → 마음을 움직이는 이야기 / 사랑스런 이야기

 감동적인 시 → 마음을 흔드는 시 / 아름다운 시

 사진이 감동적인 이유 → 사진이 마음을 울리는 까닭


  ‘감동적(感動的)’은 “크게 느끼어 마음이 움직이는”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이 뜻처럼 “마음이 움직이는”이라 하면 되고, “마음을 울리는”이나 “마음을 건드리는”이나 “마음에 닿는”이라 할 만합니다. 그리고 ‘뭉클하다’나 ‘찡하다’‘눈물겹다’ 같은 낱말을 써 볼 수 있어요. 2016.10.31.달.ㅅㄴㄹ



그렇게 감동적일 수 없었다

→ 그렇게 눈물겨울 수 없었다

→ 그렇게 찡할 수 없었다

→ 그렇게 아름다울 수 없었다

《채규철-사명을 다하기까지는 죽지 않는다》(한터,1990) 176쪽


한 장의 그림이 주는 전달력이 훨씬 감동적임을 절감했고

→ 그림 한 장이 훨씬 마음을 움직인다고 느꼈고

→ 그림 한 장이 훨씬 사람들 마음에 깊이 파고든다고 느꼈고

→ 그림 한 장이 훨씬 우리 마음을 벅차게 한다고 깨달았고

→ 그림 한 장이 훨씬 더 마음을 찡하게 한다고 깨달았고

→ 그림 한 장이 훨씬 더 깊고 살갑게 이야기를 한다고 느꼈고

《김원일-그림 속 나의 인생》(열림원,2000) 140쪽


전 정말 재미있었고요 감동적이었어요

→ 전 참말 재미있었고요 감동 받았어요

→ 전 참말 재미있었고요 뭉클했어요

→ 전 참말 재미있었고요 아주 좋았어요

《강승숙-행복한 교실》(보리,2003) 103쪽


감동적이냐? 그럼 이거 니가 사라

→ 감동했냐? 그럼 이거 니가 사라

→ 좋냐? 그럼 이거 니가 사라

→ 마음에 드냐? 그럼 이거 니가 사라

→ 마음에 꽂혔냐? 그럼 이거 니가 사라

→ 마음이 움직였냐? 그럼 이거 니가 사라

《강풀-순정만화 2》(문학세계사,2004) 237쪽


감동적인 문자 메시지가

→ 눈물겨운 문자가

→ 찡한 쪽글이

→ 따뜻한 쪽글이

→ 힘내라는 쪽글이

《시게마츠 기요시/고향옥 옮김-졸업》(양철북,2007) 80쪽


그때 그 아이가 기뻐하는 모습은 감동적이기까지 했습니다

→ 그때 그 아이가 기뻐하는 모습은 찡하기까지 했습니다

→ 그때 그 아이가 기뻐하는 모습은 뭉클하기까지 했습니다

→ 그때 그 아이가 기뻐하는 모습은 가슴을 울리기까지 했습니다

《미야자키 하야오/송태욱 옮김-책으로 가는 문》(현암사,2012) 36쪽


왜 이렇게 그들의 음악이 감동적일까 생각을 해 봤더니

→ 왜 이렇게 그들 음악이 뭉클할까 생각을 해 봤더니

→ 왜 이렇게 그들 노래가 아름다울까 생각을 해 봤더니

→ 왜 이렇게 그들 노래가 훌륭할까 생각을 해 봤더니

《시골여자-당신도 쿠바로 떠났으면 좋겠어요》(스토리닷,2016) 29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