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말 손질 702 : 주관적인 나의 느낌



지극히 주관적인 나의 느낌

→ 더할 나위 없이 내 느낌

→ 오로지 내 느낌

→ 다만 내 느낌

→ 내 느낌


주관적(主觀的) : 자기의 견해나 관점을 기초로 하는

자기(自己) : 1. 그 사람 자신 2. [철학] = 자아(自我)

자신(自身) : 1. 그 사람의 몸 또는 바로 그 사람을 이르는 말



  ‘주관적’이라고 할 적에는 ‘자기’ 생각이나 눈길을 가리킨다고 해요. ‘자기’는 ‘자신’을 가리킨다고 해요. ‘자기·자신’은 누구를 가리킬까요? 바로 ‘나’를 가리킵니다. “주관적인 나의 느낌”이라 하면 “내 + 나의 느낌”인 셈입니다. “내 느낌”이라고 손보면 됩니다. 힘주어 말하고 싶다면 “오로지 내 느낌”이나 “바로 내 느낌”처럼 꾸밈말을 앞에 넣어 줍니다. 2016.10.30.해.ㅅㄴㄹ



그냥, 지극히 주관적인 나의 느낌

→ 그냥, 오로지 내 느낌

→ 그냥, 바로 내 느낌

→ 그냥, 내 느낌

《시골여자-당신도 쿠바로 떠났으면 좋겠어요》(스토리닷,2016) 214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