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궁리 窮理


 궁리가 서다 → 생각이 서다 / 꾀가 서다

 궁리를 짜내다 → 생각을 짜내다 / 머리를 짜내다

 궁리 끝에 생각해 낸 → 깊이 살핀 끝에 생각해 낸

 궁리도 많고 해결책도 많다 → 생각도 많고 풀이법도 많다

 이리저리 대안을 궁리했다 → 이리저리 새 길을 생각했다

 한참을 궁리한 끝에 → 한참을 헤아린 끝에 / 한참을 생각한 끝에

 무엇을 궁리하고 앉았다 → 무엇을 생각하고 앉았다


  ‘궁리(窮理)’는 “1. 사물의 이치를 깊이 연구함 2. 마음속으로 이리저리 따져 깊이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을 가리킨다고 해요. ‘연구(硏究)하다’는 “어떤 일이나 사물에 대하여서 깊이 있게 조사하고 생각하여 진리를 따져 보다”를 가리킵니다. “깊이 있게 생각하여 따지다”가 ‘연구하다’라면 ‘궁리 = 깊이 연구하다’ 같은 말풀이는 겹말입니다. 그리고 두 가지 말풀이를 살피면 ‘궁리 = 생각’이라고 하는 얼거리가 드러납니다. 생각할 적에는 ‘생각’이라 하면 되고, 깊이 생각할 적에는 “깊이 생각한다”나 “곰곰 생각한다”라 하면 돼요. 또는 ‘곰곰생각’처럼 새 낱말을 지어 볼 만합니다. 2016.10.12.물.ㅅㄴㄹ



어떻게 하면 약속을 지키지 않아도 될지 곰곰 궁리하기 시작했지요

→ 어떻게 하면 약속을 지키지 않아도 될지 곰곰 생각해 보았지요

→ 어떻게 하면 다짐을 지키지 않아도 될지 곰곰 헤아려 보았지요

《아서 랜섬·유리 슐레비츠/우미경 옮김-세상에 둘도 없는 바보와 하늘을 나는 배》(시공주니어,1997) 31쪽


잠깐 천장을 올려다보며 선물 받을 방법이 뭐 없을까 궁리해 봐요

→ 잠깐 천장을 올려다보며 선물 받을 길이 뭐 없을까 헤아려 봐요

→ 잠깐 천장을 올려다보며 선물 받을 길이 뭐 없을까 생각해 봐요

→ 잠깐 천장을 올려다보며 선물 받을 길이 뭐 없을까 되짚어 봐요

《케이 톰슨·힐러리 나이트/김이숙 옮김-나야, 엘로이즈, 여기는 뉴욕!》(리드북KIDS,2000) 25쪽


어떻게 할까 궁리하던 차 역시나 운이 좋게도

→ 어떻게 할까 생각하다가 참으로 운이 좋게도

→ 어떻게 할까 헤아리다가 다시금 운이 좋게도

→ 어떻게 할까 돌아보다가 이 또한 운이 좋게도

《사이토 히토리/하연수 옮김-부자의 운》(다산3.0,2012) 28쪽


계절마다 제철 음식을 궁리해서 만들었던 것이다

→ 철마다 그때에 알맞은 밥을 살펴서 지었다

→ 철마다 그때그때 알맞은 밥을 살펴서 지었다

→ 제철 밥을 그때그때 생각해서 지었다

《사노 요코/이지수 옮김-사는 게 뭐라고》(마음산책,2015) 52쪽


새 트렌드를 이용해 돈 벌 궁리만 하는군

→ 새 흐름을 타서 돈 벌 생각만 하는군

→ 새 물결을 타서 돈 벌 꾀만 내는군

→ 새 흐름을 빌어 돈 벌 수만 찾는군

《앤드류 포터/노시내 옮김-진정성이라는 거짓말》(마티,2016) 10쪽


어떤 일이든 한참 궁리를 하고 노력하는 습성이 있었다

→ 어떤 일이든 한참 생각을 하고 애쓰는 버릇이 있었다

→ 어떤 일이든 한참 헤아려 보고 힘쓰는 버릇이 있었다

《민종덕-노동자의 어머니, 이소선 평전》(돌베개,2016) 125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