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습관적


 습관적 낭비벽 → 몸에 밴 헤픈 씀씀이

 습관적 말투 → 버릇이 된 말투 / 입에 밴 말투

 습관적 행동 → 늘 되풀이하는 몸짓 / 늘 하는 몸짓

 습관적으로 걸음을 멈추었다 → 버릇처럼 걸음을 멈추었다


  ‘습관적(習慣的)’은 “습관처럼 되어 있는”을 가리킨다 하고, ‘습관(習慣)’은 “어떤 행위를 오랫동안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익혀진 행동 방식”을 가리킨다고 해요. 한자말 ‘습관’이란 한국말로 ‘버릇’을 가리켜요. 그래서 ‘습관적’은 ‘버릇처럼’이나 “버릇이 된”으로 손볼 만하고, “몸에 밴”이나 “입에 밴”이나 “손에 밴”으로 손볼 수 있어요. 흐름을 살펴서 ‘으레’나 ‘자꾸’나 ‘다시’나 ‘똑같이’나 ‘익숙한’ 같은 낱말을 써 볼 수 있습니다. 2016.10.8.흙.ㅅㄴㄹ



일본어는 습관적으로 낮추어 말한다

→ 일본말은 버릇처럼 스스로 낮춘다

→ 낮추어 말하게 되는 일본말이다

→ 일본사람은 흔히 낮추어 말한다

→ 일본에서는 으레 낮추어 말한다

《프랭크 기브니/김인숙 옮김-일본, 허술한 강대국》(뿌리깊은 나무,1983) 78쪽


하지만 습관적으로 눈을 먹었다

→ 그렇지만 자꾸 눈을 먹었다

→ 그러나 자꾸자꾸 눈을 먹었다

→ 그런데 저절로 손이 가서 눈을 먹었다

→ 그런데 어쩔 수 없이 눈을 먹었다

《남난희-하얀 능선에 서면》(수문출판사,1990) 81쪽


그 자리를 습관적으로 찾아가게 됐어

→ 그 자리를 버릇처럼 찾아가게 됐어

→ 그 자리를 찾아가는 버릇이 생겼어

→ 그 자리를 자꾸만 찾아가게 됐어

→ 그 자리를 하염없이 찾아가게 됐어

《강풀-순정만화 2》(문학세계사,2004) 54쪽


그저 무감각하고 습관적인 일이었다

→ 그저 무디고 버릇이 된 일이었다

→ 그저 무덤덤하고 익숙해진 일이었다

→ 그저 무뚝뚝하고 익숙한 일이었다

→ 그저 아무렇지도 않은 늘 하는 일이었다

《싼마오/조은 옮김-흐느끼는 낙타》(막내집게,2009) 30쪽


늘 그리던 것만 습관적으로 그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 늘 그리던 것만 그리곤 하기 때문에

→ 늘 그리던 것만 다시 그리곤 하기 때문에

→ 늘 그리던 것만 똑같이 그리곤 하기 때문에

→ 늘 그리던 것만 버릇처럼 그리곤 하기 때문에

→ 늘 그리던 것만 자꾸 그리곤 하기 때문에

《안지영-아티스트맘의 참 쉬운 미술놀이》(길벗,2016) 221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