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여성적


 여성적 관점 → 여성이라는 눈

 여성적 취향 → 여성이 좋아하는

 여성적 어조 → 여성 말씨 / 여성 같은 말씨 / 고운 말씨

 여성적인 목소리 → 가는 목소리 / 부드러운 목소리 / 얌전한 목소리


  ‘여성적(女性的)’은 “여성의 성질을 지닌”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그러면 ‘여성다운’이나 “여성 같은”으로 손보면 돼요. 그러나 사회에서 ‘여성적’이라는 말마디를 쓰는 자리를 살피면 ‘곱다’라든지 ‘부드럽다’라든지 ‘따뜻하다’ 같은 느낌을 나타내려고 하지 싶습니다. 이는 남녀를 어느 한 가지 틀이나 굴레로 바라보는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내 가운데에도 곱거나 부드러운 사람이 있고, 가시내 가운데에도 투박하거나 거친 사람이 있어요. ‘여성적’뿐 아니라 ‘남성적’을 아무 자리에나 섣불리 쓰지 말아야 한다고 느낍니다. 2016.8.25.나무.ㅅㄴㄹ



여성적인 백제문화를 개화시켰으리라 생각들었다

→ 아름다운 백제문화를 꽃피웠으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 포근한 백제문화를 피워냈다고 생각하였다

→ 부드러운 백제문화를 가꾸었다고 생각하였다

→ 따뜻한 백제문화를 일구었다고 생각하였다

《한길역사기행 1》(한길사,1986) 183쪽


참 여성적이구나

→ 참 따뜻하구나

→ 참 포근하구나

→ 참 마음이 넓구나

→ 참 너그럽구나

《김수정-오달자의 봄 1》(서울문화사,1990) 92쪽


남성들의 분야로 인식되었던 직업 세계에 대한 여성적 시각을 보여주고 싶었다

→ 남성 분야로 여겼던 직업 세계를 놓고 여성 눈길을 보여주고 싶었다

→ 남성만 있다고 여긴 직업 세계를 놓고 여성은 어떻게 보는지 밝히고 싶었다

→ 남성만 일한다고 여긴 곳에서 여성이 일하면 어찌 바뀌는지 보여주고 싶었다

→ 남성만 한다고 여긴 일을 여성이 볼 때에 어떠한지 말하고 싶었다

《마거릿 D.로우먼/유시주 옮김-나무 위 나의 인생》(눌와,2002) 17쪽


우정은 갈수록 남성적인 것만이 아니라 여성적이기도 한 일로 받아들여졌다

→ 우정은 갈수록 남성한테만 있지 않고 여성한테도 있는 일로 받아들여졌다

→ 우정은 갈수록 남자답지만 않고 여자답기도 한 일로 받아들여졌다

《메릴린 옐롬·테리사 도너번 브라운/정지인 옮김-여성의 우정에 관하여》(책과함께,2016) 21쪽


대부분은 여성적 인격을 지닌 여신들이다

→ 거의 모두 여성 인격이 있는 여신들이다

→ 거의 다 여성 같은 마음결인 여신들이다

→ 거의 다 따뜻한 마음결인 여신들이다

《도현신-지도에서 사라진 종교들》(서해문집,2016) 277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