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化)' 씻어내며 우리 말 살리기

 조직화


 대중의 조직화를 꾀하다 → 대중을 한덩이로 묶으려고 꾀하다

 저항은 조직화되어 가고 있다 → 저항은 하나로 뭉쳐져 간다

 민주 세력이 조직화하다 → 민주 세력이 한데 모이다

 업무 체계를 조직화하다 → 업무 체계를 탄탄히 세우다

 대원들을 조직화하다 → 대원들을 한데 묶다


조직화(組織化) :사물이 일정한 질서를 갖고 유기적인 활동을 하게끔 통일이 이루어짐

조직(組織) : 1. 짜서 이루거나 얽어서 만듦 2.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개체나 요소를 모아서 체계 있는 집단을 이룸



  ‘조직’이라는 낱말을 쓰려 한다면 “조직을 이루다”나 “조직을 세우다”처럼 쓸 때에 알맞습니다. ‘조직 + 화’ 꼴에 ‘-되다’를 붙이면 겹말이기도 하고, 뜻이 또렷하지 않아요. ‘조직 + 화’ 꼴에 ‘-하다’를 붙일 적에도 ‘조직화’가 어떤 모습인지 잘 드러나지 않아요. “하나로 모으다”인지 “한덩이가 되도록” 하려는지 “하나로 뭉치다”인지 “한데 묶다”인지 찬찬히 살펴서 쓰면 됩니다.



1920년대 전반에는 노동자를 조직화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었다

→ 1920년대를 통틀어 노동자 조직을 이루려는 움직임이 일었다

→ 1920년대를 통틀어 노동자 조직을 세우려는 움직임이 일었다

→ 1920년대에는 노동자를 한덩이로 묶으려는 움직임이 일었다

→ 1920년대에는 노동자를 하나로 뭉치려는 움직임이 일었다

《미즈노 나오키·문경수/한승동 옮김-재일조선인》(삼천리,2016) 54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