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열정적


 열정적인 사랑 → 뜨거운 사랑 / 불타는 사랑

 열정적으로 바이올린을 연주했다 → 힘껏 바이올린을 켰다

 음악에 관한 일이면 열정적이다 → 음악과 얽힌 일이면 타오른다

 열정적 어조로 말을 한 후 → 뜨거운 말씨로 말을 한 뒤

 열정적 삶 → 뜨거운 삶 / 온사랑을 바친 삶


  ‘열정적(熱情的)’은 “어떤 일에 열렬한 애정을 가지고 열중하는”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열렬(熱烈)’은 “어떤 것에 대한 애정이나 태도가 매우 맹렬하다”를 가리키고, ‘맹렬(猛烈)’은 “기세가 몹시 사납고 세차다”를 가리키며, ‘애정(愛情)’은 “사랑하는 마음”을 가리킨다고 해요. 그러니 어떤 일을 몹시 사랑하는 마음으로 파고드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이때에는 ‘뜨겁다’나 ‘불타다’나 ‘타오르다’ 같은 낱말을 써 볼 만해요. ‘힘껏’이나 ‘힘차게’를 써 볼 만하고, ‘신나게’나 ‘온힘 다해’로 손볼 만합니다. 2016.8.21.해.ㅅㄴㄹ



한국은 아주 열정적이다

→ 한국은 아주 열정이 넘친다

→ 한국은 아주 뜨겁다

→ 한국은 아주 화끈하다

《정구미-한국·일본 이야기》(안그라픽스,2005) 25쪽


이런 열정적인 수집은 목록을 작성하고

→ 이런 신나는 모으기는 목록을 짜고

→ 이런 재미나는 모으기는 목록을 쓰고

→ 이렇게 신나게 모으면 목록을 엮고

→ 이처럼 재미나게 모으면 목록을 짓고

《폴 제닝스/권혁정 옮김-책벌레 만들기》(나무처럼,2005) 135쪽


자기를 열정적으로 바칠 사람

→ 나를 뜨겁게 바칠 사람

→ 온몸을 기꺼이 바칠 사람

→ 몸과 마음을 힘껏 바칠 사람

《웬델 베리-삶은 기적이다》(녹색평론사,2006) 68쪽


나는 계속해서 열정적으로 마당을 가꿨다

→ 나는 꾸준히 씩씩하게 마당을 가꿨다

→ 나는 바지런히 힘차게 마당을 가꿨다

《마르야레나 렘브케/김영진 옮김-함메르페스트로 가는 길》(시공사,2006) 63쪽


어째서 그렇게 열정적으로 계속 수영만 하는 건지

→ 어째서 그렇게 뜨겁게 꾸준히 수영만 하는지

→ 어째서 그렇게 씩씩하고 꾸준히 수영만 하는지

→ 어째서 그렇게 자꾸 힘껏 헤엄만 치는지

《모리모토 코즈에코/양여명 옮김-코우다이 가 사람들 2》(삼양출판사,2015) 36쪽


건국준비위원회를 비롯한 자치 조직을 열정적으로 만들었다

→ 건국준비위원회를 비롯한 자치 조직을 힘차게 열었다

→ 건국준비위원회를 비롯한 자치 조직을 힘껏 꾸렸다

→ 건국준비위원회를 비롯한 자치 조직을 온힘 다해 이루었다

《미즈노 나오키·문경수/한승동 옮김-재일조선인》(삼천리,2016) 113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