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단지 但只


 단지 차비만 들어 있을 뿐이었다 → 다만 찻삯만 들었을 뿐이었다

 단지 집이 가깝다는 → 그저 집이 가깝다는 / 오직 집이 가깝다는

 단지 아직은 적당한 때가 아니기 → 다만 아직은 알맞은 때가 아니기


  ‘단지(但只)’를 한국말사전에서 찾아보면 “= 다만”으로 풀이합니다. ‘다만’으로 고쳐쓸 한자말인 ‘단지’라는 소리입니다. 이 뜻풀이처럼 ‘다만’으로 고쳐쓰면 되는데, 때때로 ‘그저’나 ‘그냥’도 어울립니다. ‘오직’이나 ‘오로지’가 어울릴 수 있고, ‘마냥’이나 ‘한낱’이 어울리기도 합니다. 2016.8.5.나무.ㅅㄴㄹ



단지 우리네 음식은 정성이 없으면 백발백중 실패라는 걸 알았다 

→ 다만 우리네 음식은 정성이 없으면 모조리 실패인 줄 알았다

→ 그저 우리네 밥은 사랑이 없으면 하나같이 안되는 줄 알았다

《박효신-바람이 흙이 가르쳐 주네》(여성신문사,2007) 176쪽


사진은 단지 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읽어야 하는 것이다

→ 사진은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읽어야 하는 것이다

→ 사진은 그저 보기만 하지 말고 읽어야 한다

→ 사진은 다만 보고 끝이 아니라 읽어야 한다

《정동헌-사진캡슐》(눈빛,2008) 40쪽


단지 이름만 같을 뿐이다

→ 다만 이름만 같을 뿐이다

→ 그저 이름만 같을 뿐이다

→ 그냥 이름만 같을 뿐이다

→ 오직 이름만 같을 뿐이다

《정경조·정수현-살맛 나는 한국인의 문화》(삼인,2016) 174쪽


이제 빈곤이 단지 돈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했지요

→ 이제 가난이 그저 돈이 모자라서 생기지만은 않는다는 대목을 알았지요

→ 이제 가난이 한낱 돈이 없어서 생기지만은 않는 줄 알아차렸겠지요

《김현주-세계의 빈곤, 게을러서 가난한 게 아니야》(사계절,2016) 16쪽


단지 곁다리에 지나지 않는다는 건

→ 다만 곁다리에 지나지 않는다는 건

→ 그저 곁다리에 지나지 않는다면

→ 한낱 곁다리에 지나지 않는다면

→ 고작 곁다리에 지나지 않는다면

《이건범-한자 신기루》(피어나,2016) 210쪽


단지 절망 앞에서 화를 냈을 뿐

→ 다만 절망을 보며 성을 냈을 뿐

→ 그저 절망스러워 부아를 냈을 뿐

《김사과-0 이하의 날들》(창비,2016) 83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