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탄생 誕生


 공자의 탄생 → 공자가 태어남

 아들의 탄생을 지켜보다 → 아들이 나는 모습을 지켜보다

 새로운 체제가 탄생되었다 → 새로운 틀이 이루어지다

 신흥 국가의 탄생 → 새 나라가 서다

 사내 커플 탄생 → 사내 짝꿍 생김

 예쁜 아기가 탄생하다 → 예쁜 아기가 태어나다


  ‘탄생(誕生)’은 “1. 사람이 태어남. 예전에는 성인(聖人) 또는 귀인이 태어남을 높여 이르는 말이었으나, 현재는 주로 이와 같이 쓰고 있다 2. 조직, 제도, 사업체 따위가 새로 생김”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그러니 ‘태어나다’나 ‘생기다’로 손보면 됩니다. 높여서 이르려 한다면 ‘-시-’를 넣어서 ‘태어나시다’로 적으면 되지요. 흐름을 살펴서 ‘서다’나 ‘이루다’나 ‘나타나다’나 ‘되다’로 손볼 수도 있습니다. 2016.8.4.나무.ㅅㄴㄹ



저 안개 속에 무언가 꿈틀거리며 탄생하고 있다

→ 저 안개에서 무언가 꿈틀거리며 태어난다

→ 저 안개에서 무언가 꿈틀거리며 나타난다

《박노해-다른 길》(느린걸음,2014) 81쪽


드디어 햅쌀이 탄생한다

→ 드디어 햅쌀이 나온다

→ 드디어 햅쌀이 태어난다

→ 드디어 햅쌀을 얻는다

→ 드디어 햅쌀을 거둔다

《시오미 나오키/노경아 옮김-반농반X의 삶》(더숲,2015) 86쪽


우아하고 멋진 망토가 탄생했어요

→ 아름답고 멋진 망토가 태어났어요

→ 곱고 멋진 망토가 되었어요

→ 예쁘고 멋진 망토로 바뀌었어요

→ 아리땁고 멋진 망토로 거듭났어요

《크레이그 팜랜즈/천미나 옮김-뜨개질하는 소년》(책과콩나무,2015) 22쪽


나의 탄생을 실제로 지켜본 사람들

→ 내가 태어날 때 곁에서 지켜본 사람들

→ 내가 태어날 적에 참말 지켜본 사람들

《배리 존스버그/정철우 옮김-내 인생의 알파벳》(분홍고래,2015) 18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