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배가 倍加


 노력 배가 → 더 힘쓰기 / 곱으로 힘내기

 신문 구독자 배가를 위하여 → 신문 구독자를 늘리려고

 기쁨이 배가되었다 → 기쁨이 늘었다 / 기쁨이 커졌다

 소득이 배가하였다 → 소득이 늘었다 / 돈을 더 많이 벌었다


  ‘배가(倍加)’는 “갑절 또는 몇 배로 늘어남. 또는 그렇게 늘림”을 가리킨다 하고, 한국말사전에는 “≒ 가배(加培)”처럼 비슷한말을 싣습니다. ‘가배 = 배가’라 하는군요. 그러니 ‘배가·가배’ 모두 “곱으로 늘어남”을 가리키니 ‘늘어나다’로 손보면 됩니다. 때로는 ‘더’나 ‘더욱’으로 손볼 만하고, ‘곱으로’나 ‘곱절로’로 손볼 수 있습니다. 2016.7.28.나무.ㅅㄴㄹ



비판의 강도가 배가되었다

→ 비판 강도가 늘어났다

→ 비판 강도가 곱으로 늘었다

→ 비판하는 강도가 늘어났다

→ 더 세게 비판하였다

→ 더 크게 나무랐다

《질베르 리스트/최세진-경제학은 과학적일 것이라는 환상》(봄날의책,2015) 199쪽


다양한 버전으로 리메이크되면서 괴물의 잔혹성은 배가되었고

→ 다양한 판으로 다시 나오면서 괴물은 더 잔혹해졌고

→ 여러 판으로 새로 나오면서 괴물은 더욱 무시무시해졌고

→ 여러 판으로 새로 나오면서 괴물은 곱절로 무서워졌고

《정여울-마음의 서재》(천년의상상,2015) 204쪽


사진가의 느낌을 배가시키기 위한 보조 장치

→ 사진가 느낌을 곱배기로 늘려주는 보조 장치

→ 사진가한테 느낌을 더 살려 주려는 보조 장치

→ 사진가한테 느낌을 더욱 북돋워 주는 덧 장치

→ 사진가한테 느낌을 곱으로 살찌워 주는 도움 장치

《양해남-나도 잘 찍고 싶은 마음 간절하다》(눈빛,2016) 137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